>질병정보>만성질환센터>심장질환>관상동맥질환이란?
 
심장질환의 정의부터 치료,예방까지 심장질환에 관한 모든 정보를 제공해 드립니다.
 
관상동맥질환이란? 과 관련된 정보
심장은 무슨 일을 하나요?   심장의 구성  
심장에 대해 알아두세요   관상 순환이란 무엇인가요?  
성인병과 심장질환  

제목 : 심장은 무슨 일을 하나요?

심장은 일생동안 쉬지 않고 스스로 움직이는 펌프로서 규칙적으로 수축과 이완을 반복함으로써 혈액을 전신으로 보냅니다. 심장의 박동수는 일정하지 않지만 보통 건강한 어른은 안정시 일분에 70번 가량 박동하며, 약 70년 동안 박동이 계속된다고 어림잡아 계산하면 일생동안 심장은 20억분 가량 박동하는 셈이 됩니다.

심장이 수축할 때는 산소가 풍부한 혈액이 대동맥을 통해서 뿜어져 나와 우리 몸 곳곳으로 흘러가고, 심장이 이완할 때는 이산화탄소와 노폐물을 받은 혈액이 심장으로 다시 돌아오게 됩니다.
이러한 심장의 박동은 심장자체 내에 맥을 조절할 수 있는 심장 박동기 및 전달체계에 의하여 이루어지며, 여러 가지 신체조건의 변화에 따라 신경이나 호르몬의 조절을 받아서 변화하게 됩니다.

심장을 중심으로 혈액의 흐름을 보면 심장의 좌심실이 수축하여 대동맥으로 나온 피가 온몸으로 흐르다가 우심방으로 들어와서 우심실로 들어가며 우심실의 수축으로 폐로 가서 산소를 충분히 받은 후 좌심방으로 들어와서 심장 이완기때 좌심실로 보내집니다. 좌심실이 수축하면 피가 대동맥을 통하여 온몸으로 나가게 됩니다.

오른쪽 심장은 폐로 혈액을 보내고 반면에 왼쪽 심장은 우리 몸 다른 부분 전체로 혈액을 보냅니다. 그래서 왼쪽 심장근육이 오른쪽 보다 더 두껍습니다. 각 조직에서 되돌아 온 혈액은 심장의 오른쪽으로 들어옵니다. 그러면 오른쪽 심장이 폐로 혈액을 짜줍니다.
혈액은 폐를 통과하면서 폐에서 산소를 얻고 이산화탄소를 내보내게 됩니다. 산소가 풍부해진 혈액은 왼쪽심장으로 다시 유입되고 대동맥을 통해 신체 각 조직으로 내보내집니다. 심장의 오른쪽 각 신체기간으로부터 혈액을 받아 폐로 혈액을 짜줍니다.
혈액순환경로는 다음과 같습니다.

정맥→우심방→삼첨판막→우심실→폐동맥판막→폐동맥→폐.
심장의 왼쪽 폐로부터 산소가 풍부한 혈액을 받아서 신체 각 부분으로 내보냅니다. 혈액순환경로는 다음과 같습니다.

폐→좌심방→승모판막→좌심실→대동맥판막→신체 각 부분.

ⓒ GC 헬스케어

 
 
  관련질병: 본 자료는 회원 전용 서비스 입니다.
따라서 먼저 로그인 해주시기 바랍니다.
만약 회원가입 전이시라면 회원가입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관련과목:
  회원님의 집(회사)근처 병원 :
  추천 건강검진:
 
 
 
13595 경기도 성남시 분당구 황새울로 246, 도담빌딩 A동 7층/ Tel: 02-2040-9100/ Fax: 02-2040-9101
(주)녹십자헬스케어 / 대표자: 전도규 / 사업자등록번호: 120-86-55953 / 통신판매업신고번호: 강남-14520호
Copyright ⓒ GC healthcare Corp, All rights reserved.

회사소개 개인정보취급방침 이용약관 이메일주소무단수집거부 이용안내 즐겨찾기 사이트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