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건강>건강습관가이드>흡연>담배 파헤치기
 
흡연 에 대한 상세 정보입니다.
 
담배 파헤치기 과 관련된 정보
당당하게 밝히는 당신의 담배 피는 이유   담배의 주요성분  
담배 필 돈 정도는 충분하시다구요?   담배 피는 그녀, 매력적인 그녀?  
담배 맛 나는 모유 먹이기   당신이라면 이런 사람 좋아하시겠어요?  
흡연과 질병  

제목 : 당당하게 밝히는 당신의 담배 피는 이유

흡연자들에게 금연을 권유하면, 하나같이 담배가 자신에게 주는 유익들을 너무나 떳떳하고, 심지어는 자랑스럽게 밝히며 담배를 옹호하고 나섭니다.
“ 이 좋은 걸 끊어서 스트레스 받느니, 차라리 담배 피다 죽겠다….” 흡연자들에게 흔히 듣는 말이죠. 하지만, 당신이 주장하는 담배가 주는 이 모든 유익들이 당신의 착각이었다는 사실 아십니까?

우리가 담배를 피우기 시작하면 니코틴은 빠르게 폐로 흡수되어 혈액을 통해 뇌에 도달합니다. 손끝의 담배에서 뇌까지 니코틴이 전달되는 데 걸리는 시간은 겨우 7초...
이 짧은 순간이 지난 후 우리 몸에 나타나는 변화의 진실은 무엇일까요.

담배 피면 마음이 안정되니까…아~~편안해..

사람들은 뭔가 불안하거나 초조한 일이 있을 때 부쩍 담배를 연이어 피어댑니다. 그러면 일시적으로 니코틴의 효과에 의해 마음이 안정되는 것 같은 느낌을 받고, 무엇보다 자신이 피고 있는 이 담배가 몸을 이완시켜 주고, 마음을 진정시켜 줄 것이라고 확신해 버립니다. 그러나 여러분,, 니코틴은 자극성이 있는 화학물질일 뿐입니다. 만약 맥박을 잴 수 있다면, 두 개비를 연이어 피워보면서 맥박수를 체크해 보십시요. 맥박수가 갑자기 올라가는 것을 알 수 있을 것입니다.

담배를 피면 마음이 안정되신다구요?
지구상에서 가장 긴장하고, 안절부절 못하는 사람은 바로 ……흡연자 입니다.
마음이 안정되는 느낌은 당신의 환상일 뿐이고, 곧 다시 안절부절 못하게 되면서 담배를 허둥지둥 찾고 있는 당신의 모습을 발견할 것입니다.

내일은 시험날…집중! 집중! 담배가 필요해.

우리는 흔히 작가나 예술가가 작품활동을 하는 모습을 떠올릴 때 담배를 손에 쥐고 머리를 싸매고 있는 모습을 많이 상상합니다. 왠지 담배가 정신적 활동에 종사하는 사람에게 일의 집중력을 높여 줄 것 같은 환상에 사로잡혀서일까…
그래서 그런지 평소에 담배를 잘 하지 않던 사람도 시험 전날처럼 집중을 요할때는 줄담배를 피워대곤 합니다.
하지만 이것 역시 담배를 사랑하는 당신의 착각이라는 사실…

집중력을 요하는 정신활동에는 혈액순환이 잘 되고, 뇌로 산소 공급이 원활해야 합니다. 그런데 담배를 피우면 혈관이 서서히 독극물로 채워져 뇌로 공급되는 산소의 양이 줄어들게 됩니다. 즉, 집중력이나 영감이 발휘될 가능성이 의학적, 생리적으로 명백히 줄어드는 것입니다. 금연하면 집중력이 없어진다고 흔히들 말하지만, 이것은 니코틴에 의한 육체적 금단현상이 아니라 담배가 일으키는 즉, 담배를 못 피우게 되었다는 데서 생기는 불안이 그 원인인 것입니다.

나의 무료한 시간을 채워주는 담배...

많은 흡연자들이 대개 딱히 할 일이 없고, 심심함을 느낄 때 담배에 손이 갑니다.
무엇인가 즐거운 일에 마음이 쏠려 있을 때에는 담배 없이 오랫동안 지내다가도 심심해지면 담배 없이는 견디기 어렵게 됩니다. 금연을 하거나 담배를 줄이려고 노력하고 있지 않을 때에는 거의 무의식적으로 담배에 불을 붙이고 있는 자신의 모습을 발견할 것입니다.
하지만, 담배가 심심함을 간접적으로 증폭시키고 있음을 알아야 합니다. 흡연을 하면 무기력함이 생기고, 적극적인 활동은 귀찮아하며 피하게 되므로 더욱 심심하다고 느끼게 됩니다.
그럼 또 다시 담배를 피우는 악순환이 되풀이 되는 것입니다.

기분이 up~ 되는 느낌이랄까.

담배를 피면 기분이 좋아진다고 흔히들 얘기합니다. 하지만, 이상한 것은 담배를 피우는 사람은 기분이 나빠져도 그 이유를 절대 담배 탓으로 돌리지 않는다는 것입니다. 기침이 갑자기 많이 나와도 담배 탓으로 돌리기보다는 감기가 오래가기 때문이라고 말합니다.
그러나 일단 금연을 시작하면 어떤 안 좋은 일이 생겨도 모두 담배를 끊은 탓이라고 돌려버리는 것은 재미있는 현상입니다. 다시금 흡연을 합리화시킬 구실을 찾는 것이겠죠.
니코틴의 중독성으로 인해 잠시동안은 기분이 상승되는 착각을 일으킬 수는 있습니다. 하지만, 니코틴의 수치가 곧 떨어지면서 오히려 화가나고, 짜증이 나게 될 수 밖에 없다는 점 기억하세요.


- 담배는 흡연자들을 중독시켜 결국 담배의 노예가 되도록 만듭니다. 마음이 안정된다는 느낌, 집중이 더 잘 되는 느낌, 기분이 좋아지는 느낌 등은 모두 니코틴의 중독성이 주는 결과입니다. 잠시동안은 니코틴의 각성효과에 의해 그런 느낌을 실제로 느낄 수는 있으나, 니코틴 수치가 떨어짐에 따라 오히려 머리가 멍해지고, 초조해지고, 화가 나는 정반대의 효과를 곧 느끼시게 될 것입니다.

당신이 담배를 피는 이유로 주장하는 것들은 모두, 당신이 마음먹기에 따라 담배 없이도 얼마든지 조절할 수 있습니다.



ⓒ GC 헬스케어
 
 
  관련질병: 본 자료는 회원 전용 서비스 입니다.
따라서 먼저 로그인 해주시기 바랍니다.
만약 회원가입 전이시라면 회원가입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관련과목:
  회원님의 집(회사)근처 병원 :
  추천 건강검진:
 
 
 
13595 경기도 성남시 분당구 황새울로 246, 도담빌딩 A동 7층/ Tel: 02-2040-9100/ Fax: 02-2040-9101
(주)녹십자헬스케어 / 대표자: 전도규 / 사업자등록번호: 120-86-55953 / 통신판매업신고번호: 강남-14520호
Copyright ⓒ GC healthcare Corp, All rights reserved.

회사소개 개인정보취급방침 이용약관 이메일주소무단수집거부 이용안내 즐겨찾기 사이트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