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신육아>태교 교실
 
태교의 종류 와 관련된 정보
호흡으로 하는 태교, 뇌호흡태교  
 
제목 : 호흡으로 하는 태교, 뇌호흡태교


최근 들어 인기를 얻기 시작한 뇌 호흡 태교는 뇌를 강화시키고 잠재력을 깨우는 뇌 호흡에 태교를 접목시킨 태교법입니다. 뇌 호흡은 집중력과 상상력을 통해 뇌에 맑고 신선한 에너지를 모아 주어 서서히 태아에게 영향력을 미칩니다. 임신을 통해 불안하고 초조해지기 쉬운 임신부의 감정을 다스리고, 태아와 정신적 교감을 나눔으로써 태아에게 정서적 안정을 줄 수 있습니다.


호흡에는 뇌에 산소를 공급하고 마음을 가라앉히는 효과가 있습니다. 따라서 뇌 호흡을 부지런히 하면 태아와 임신부의 정신이 맑아지고 마음이 평안해집니다. 임신 기간 중 스트레스를 많이 받은 임신부는 그렇지 않은 임신부에 비해 조산과 미숙아 분만의 위험이 많으며 주의력 결핍 아동이 태어날 확률도 높습니다. 뇌 호흡은 뇌 속에 맑은 산소를 가득 채워 이것을 다시 뇌세포 구석구석까지 골고루 전달하여 산모의 뇌를 건강하게 만들어 뱃속에 있는 태아의 뇌까지도 건강하게 만들어 줍니다. 또한 태아의 뇌가 제 기능을 최대한 발휘하도록 만들어 똑똑한 아기로 자랄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또한 뇌 호흡을 꾸준히 하면 출산이 쉬워집니다. 뇌 호흡을 하면 뇌파가 베타파에서 알파파로 변화해 산모의 마음이 안정되고 평온해 집니다. 마음이 안정되면 근육이 이완되고, 뇌에선 천연 강력 진통제인 엔돌핀이 나옵니다. 따라서 통증을 줄일 수 있고, 이것은 출산에 대한 불안감을 줄이고 순산할 수 있는 몸을 만들어줍니다. 또한 기형아를 예방합니다. 태아의 뇌는 임신 4주만 되어도 왕성하게 성장합니다. 이 때 가장 필요한 것이 산소인데, 태아 뇌에 산소가 부족하면 무뇌아, 소두증, 저능아 등 기형아를 낳을 수 있습니다. 뇌 호흡은 태아 뇌에 맑고 신선한 산소를 끊임없이 공급해 줍니다.



뇌 호흡은 태아가 잉태된 것을 알게 된 그 시점에서부터 시작하는 것이 좋습니다. 배가 부르지 않은 임신 초기에는 책상다리를 한 다음, 두 손을 무릎 위에 가볍게 얹어 놓습니다. 허리는 곧게 펴고, 눈은 살며시 감습니다. 호흡은 얕게 하지 말고, 천천히 길게 합니다. 평소 임신부의 호흡은 숨이 가쁜 듯이 짧게 들이쉬고 짧게 내쉬는 경향이 있는데, 천천히 들이마시고 천천히 내뱉는 습관을 가지도록 합니다.
무엇보다 마음을 평안하게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자신의 몸 상태에 맞추어 하루 20∼30분 정도 하되, 몸이 좋지 않은 날은 하지 않습니다. 근심과 걱정 등의 일체의 잡념을 버리고, 즐거운 마음으로 해야 합니다. 매일 꾸준히 하는 것이 좋으며 적어도 횟수는 일주일에 3∼4번은 하는 것이 좋습니다.
만약 임신 중기이더라도 처음 뇌 체조를 접한다면 기본 동작과 초기 체조부터 시작해야 합니다. 모든 뇌 체조는 항문을 조인 상태에서 하며, 초기부터 항문을 조이는 습관을 들이면 자궁에 힘이 생겨 출산이 수월해집니다. 임신 중기를 넘어서면 책상다리의 가부좌 자세가 불편해지므로, 이때는 의자에 앉아 다리를 벌리고 하거나, 잠자리에 편안하게 누워서 해도 무방합니다. 뇌 체조를 할 때는 가장 중요한 것이 즐거운 마음 상태를 유지하는 것이므로 평소에 자신이 좋아하는 음악을 틀어 놓고 하는 것도 좋습니다. 가능하면 지도 선생님의 지도를 받는 것이 가장 바람직합니다.



처음 뇌 호흡을 시작할 때에는 조용하고 차분한 분위기 속에서 5분 정도로 짧게 시도하다가 점차 방법이 익숙해지면 시간을 늘려 봅니다. 식사 전 몸이 가벼운 상태에서 하는 것이 효과적입니다.

1단계_ 뇌를 바라보고 느끼기
눈을 감고 대뇌, 소뇌, 간뇌 등 마음으로 뇌를 한 부분씩 차례로 바라보며 느낍니다. 뇌의 각 부위를 상상하고 이름을 불러 주면서 뇌에 의식을 집중합니다. 뇌의 이름을 부르고 의식을 집중하면 실제 집중력이 높아져 뇌의 각 부위가 생생하게 느껴집니다. 뇌의 각 부위 이름과 위치를 모르면 신체 그림을 눈여겨봐 두는 것도 좋습니다.

2단계_ 손으로 기운 느끼기
뇌 호흡을 하기 위해 우선 기를 느끼는 수련을 합니다. 가부좌 자세로 편안히 앉은 후 두 손을 가슴 앞에서 5cm 정도 떨어지게 둔 다음 눈을 감고 마음의 눈으로 두 손을 바라봅니다. 이 때 두 손 사이에 가득 차 있는 기 에너지를 느껴봅니다. 합장 자세로 있다가 차츰 양손의 간격을 벌립니다.

3단계_ 뇌 호흡으로 태아와 대화하기
뱃속 아기를 상상으로 그려 봅니다. 태아의 각 신체 부위를 하나씩 그려 가며 마음으로 아기를 부릅니다. 초음파 사진을 보면서 하면 이미지가 훨씬 쉽게 떠오를 수 있습니다. 이런 뇌 호흡과 함께 아기와 대화를 한다든지, 태교 일기를 쓰면 태아와 엄마의 교감이 훨씬 잘 이루어집니다.




ⓒ GC 헬스케어
  관련질병: 본 자료는 회원 전용 서비스 입니다.
따라서 먼저 로그인 해주시기 바랍니다.
만약 회원가입 전이시라면 회원가입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관련과목:
  회원님의 집(회사)근처 병원 :
  추천 건강검진:
 
 
13595 경기도 성남시 분당구 황새울로 246, 도담빌딩 A동 7층/ Tel: 02-2040-9100/ Fax: 02-2040-9101
(주)녹십자헬스케어 / 대표자: 전도규 / 사업자등록번호: 120-86-55953 / 통신판매업신고번호: 강남-14520호
Copyright ⓒ GC healthcare Corp, All rights reserved.

회사소개 개인정보취급방침 이용약관 이메일주소무단수집거부 이용안내 즐겨찾기 사이트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