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신육아>출산 교실
 
출산이 임박했을 때 와 관련된 정보
출산을 알리는 신호   출산입원 준비를 위한 체크리스트  
아기용품 준비하기   이런 경우는 빨리 병원으로  
언제 병원에 가야 할까?(가진통과 진진통)  
 
제목 : 출산을 알리는 신호


예정일이 눈 앞에 다가오면 여러 가지 증세가 나타나는데, 구체적으로 어떤 증세인지 알아두고 언제라도 병원에 갈 수 있도록 준비를 해 놓아야 합니다. 주위 사람에게도 미리 연락을 취해 놓는 것이 좋습니다. 다음과 같은 증상이 있을 때는 출산이 시작되고 있는 것이므로, 서둘러 병원으로 갈 준비를 합니다.


진통 전에 있는 소량의 출혈을 이슬이라고 합니다. 이슬은 강한 자궁수축으로 인해 자궁 경관이 열리면서 태아를 감싸고 있던 난막이 벗겨지기 때문에 생기는 출혈입니다. 따라서 이슬이 비친 것은 출산을 위해 자궁이 열리기 시작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슬은 일반 출혈과는 달리 혈액이 섞인 점액으로 끈적끈적하여 쉽게 구별할 수 있습니다. 사람에 따라서 이슬은 진통 3-4일 전에 나오기도 하고 진통과 동시에 보이기도 합니다. 이슬이 비치지 않는 사람도 있으므로, 진통이 있는데도 이슬이 아직 없다고 해서 병원에 가는 것을 미루는 것은 자칫 위험한 상황을 만들 수도 있습니다. 일단 이슬이 비치면 의사의 진단을 받고, 동반되는 여러 출산 신호를 꼼꼼히 살피는 것이 좋습니다.


진통은 뱃속의 아기를 밀어내기 위해 자궁이 강하게 수축해서 일어나는 현상입니다. 대부분의 임신부들은 자궁이 수축되는 것에서 출산이 다가왔음을 알게 됩니다. 진통은 가벼운 생리통이나 요통처럼 시작됩니다. 처음에는 복부가 팽팽하게 늘어난 느낌이 들면서 허벅지가 당겨지는 듯한 느낌이 듭니다. 진통은 시간이 지남에 따라 규칙적으로 반복되고, 통증도 점점 강해집니다. 1시간 정도 시간을 재어 초산부인 경우 10분, 경산부의 경우 15-30분 간격으로 진통이 오면 병원에 가야 한다는 신호입니다.


태아를 싸고 있던 양막이 떨어져 따뜻한 물 같은 것이 질에서 흘러 나오는 것을 파수라고 합니다. 파수는 자궁이 완전히 열린 뒤에 아기가 잘 빠져 나오도록 양수가 터지는 것입니다. 이처럼 파수는 대개 자궁구가 열리는 순간 일어나지만, 진통이 시작되기도 전에 파수가 이루어지기도 합니다. 경우에 따라서는 출산 예정일 전에 아무런 증상 없이 갑자기 파수가 되기도 합니다. 파수의 양이 적은 경우에는 속옷이 약간 젖는 정도이지만, 심한 경우 물풍선이 터진 것처럼 쏟아져 내리는 경우도 있습니다. 일단 파수가 되면 출산이 시작된 것이므로, 깨끗한 패드를 대고 바로 병원으로 가도록 합니다.


이슬이 있지만 아직 진통이 규칙적이지 않은 경우는 그렇게 서둘러 병원에 가지 않아도 괜찮습니다. 진통이 규칙적이고, 간격이 좁아져서 초산부는 10분 간격이 될 때, 경산부는 15~20분 간격이 될 때 입원하는 것이 좋습니다. 너무 일찍 서둘러 병원으로 가면 되돌아오거나 분만대기실에서 오래 기다려야 하므로 진통 시간을 정확하게 재는 게 중요합니다. 본격적인 진통이 시작되더라도 출산까지는 초산의 경우 평균 14~15시간, 출산 경험이 있는 산모의 경우 8시간 정도 걸립니다. 다만, 분비물의 끈기가 강한 경우에는 출산이 상당히 진행되어 있으므로 경산부인 경우에는 일단 입원해야 안심할 수 있습니다.
일단 파수가 되면 틀림없이 출산이 시작된 것입니다. 파수가 일어난 것 같으면 밤중이라도 서둘러서 입원하도록 하고, 병원으로 갈 때는 두툼하고 큰 생리대를 대고 갑니다. 첫 출산일 때는 정신이 없고 판단이 잘 안 되는 경우가 있는데, 이런 경우에는 병원으로 전화해 문의하는 것이 가장 안전합니다. 상황이 급하다면 직접 구급차를 불러 입원합니다.




ⓒ GC 헬스케어
  관련질병: 본 자료는 회원 전용 서비스 입니다.
따라서 먼저 로그인 해주시기 바랍니다.
만약 회원가입 전이시라면 회원가입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관련과목:
  회원님의 집(회사)근처 병원 :
  추천 건강검진:
 
 
13595 경기도 성남시 분당구 황새울로 246, 도담빌딩 A동 7층/ Tel: 02-2040-9100/ Fax: 02-2040-9101
(주)녹십자헬스케어 / 대표자: 전도규 / 사업자등록번호: 120-86-55953 / 통신판매업신고번호: 강남-14520호
Copyright ⓒ GC healthcare Corp, All rights reserved.

회사소개 개인정보취급방침 이용약관 이메일주소무단수집거부 이용안내 즐겨찾기 사이트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