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질병정보>만성질환센터>뇌졸중>뇌졸중의 무서운 합병증
 
뇌졸중의 정의부터 치료,예방까지 뇌졸중에 관한 모든 정보를 제공해 드립니다.
 
뇌졸중의 무서운 합병증 과 관련된 정보
뇌졸중의 합병증   뇌졸중의 재발이 큰 이유?  
뇌졸중의 응급 경고 증상   병원 도착하기 전의 처치  
병원에서의 응급 처치  

제목 : 뇌졸중의 재발이 큰 이유?

뇌졸중은 재발의 위험성이 높은 병입니다.

우리가 한번 홍역을 앓거나 예방주사를 맞으면 평생 홍역에 걸리지 않게 됩니다. 그러나 뇌졸중은 그렇지 않습니다.

(1) 일과성 뇌허혈 발작

일과성 뇌허혈 발작의 경우, 같은 증상이 자주 반복됩니다. 이후 5년간  뇌조직이 심각하게 손상되는 뇌경색이 발생할 확률은 1/3정도 입니다.  대부분 첫 일년동안 재발합니다.
특히 일과성 뇌허혈 발작 직후 수일내지 수주간은 재발위험이 아주 높은 시기입니다. 증상이 회복되었다고 해도 반드시 전문의사를 찾는 것이 좋습니다.
일과성 뇌허혈 발작이 이른 아침에 생겼거나, 한 시간 이상 지속되거나, 점점 더 자주, 더 심하게, 더 오래 나타나면 매우 위험합니다. 신속하게 병원으로 가야 합니다.

(2) 뇌경색

뇌경색은 한번 온 경우, 수개월 또는 수년 이내에 같은 부위 또는 다른 부위에서 재발될 위험성이 항상 있게 됩니다. 특히 고혈압이나 당뇨가 있는 경우는 더욱 그렇습니다.

(3) 뇌졸중이 반복해서 잘 일어나는 까닭은 무엇인가요?

 - 죽상동맥경화가 진행되면 뇌동맥의 여러 부위에서 변화가 나타나게 됩니다. 따라서 한쪽에서 병이 생겼다가 또 다른 쪽이나 다른 부위에서 병이 뒤따라 나오기 쉽습니다.
 - 죽상반의 표면은 일부가 헐어서 떨어져 나오기 쉽습니다. 이것이 혈관을 따라 흘러가다가 막히면 뇌졸중이 생기고 이런 일은 다시 재발되기가 쉽습니다.
 - 심장병중에 심방이  떨려 규칙적으로 뛰지 못하는 병인 심방 세동이 있습니다. 이때 심방 안에 만들어진 피떡들이 피흐름을 따라 뇌로 올라와서 뇌혈관을 막아 버립니다. 심방에서 피떡들이 계속 만들어 진다면 뇌졸중 또한 반복해서 일어나게 됩니다.

뇌졸중의 재발을 막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 하나요?

(1) 예방적 치료

에서와 마찬가지로 뇌졸중을 잘 일으키는 유발 인자인 고혈압, 당뇨, 고지혈증, 심장병 등을 잘 조절하여야 합니다. 또한 금연하여야 합니다.

(2) 항혈전 치료

혈전(피떡)이 다시 만들어지지 않도록 해주는 약물을 복용하여야 합니다.
해열 진통제로 잘 알고있는 아스피린이 이런 효과를 갖고있습니다. 전문의사의 치료에 따라 약물치료를 계속하는 것이 꼭 필요합니다.

ⓒ 녹십자헬스케어

 
 
 
 
 
Globalsign SSL Site Seal 13595 경기도 성남시 분당구 황새울로 246, 도담빌딩 A동 7층/ Tel: 02-2040-9100/ Fax: 02-2040-9101
(주)녹십자헬스케어 / 대표자: 전도규 / 사업자등록번호: 120-86-55953 / 통신판매업신고번호: 강남-14520호
Copyright ⓒ GC healthcare Cor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