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질병정보>만성질환센터>뇌졸중>재활치료
 
뇌졸중의 정의부터 치료,예방까지 뇌졸중에 관한 모든 정보를 제공해 드립니다.
 
재활치료 과 관련된 정보
재활치료의 의미   뇌졸중으로 오는 구체적 장애  
뇌졸중 초기 재활   뇌졸중 회복기 재활  
뇌졸중 유지기 재활  

제목 : 뇌졸중 회복기 재활

보통 사람들은 물리치료와 재활치료라는 말을 혼동하여 사용하고 있습니다. 물리치료란 재활치료에 속하는 것입니다. 따라서 뇌졸중 환자의 재활이란 물리치료를 포함하여 사회에 적응하기 위한 모든 치료를 포함한다고 할 수 있습니다.

회복기 재활뇌졸중의 회복기에 들면서 담당의사가 환자나 보호자에게 스스로의 운동을 지시하게 되면, 등을 기대고 침대를 세우는 것부터 시작합니다.
시간이 지나면 침대 옆으로 다리를 내리고 등을 기대지 않은 상태로 앉아 있을 수 있도록 훈련을 합니다.
시간이 경과되어 이전의 행동이 익숙해지면 부축을 하고 서는 연습을 합니다. 이때에 주의할 점은 마비가 없는 쪽의 팔다리의 운동을 소홀히 하여서는 안된다는 것입니다. 침대에 누워있는 상황에서도 마비가 없는 다리의 무릎을 쭉 피게 하거나 다리를 편 상태에서 위로 들어 올리는 연습을 계속하여 마비되지 않은 쪽 다리의 근력을 키우도록 해야 합니다.

마비가 심할 때에는 재활치료사의 도움을 받도록 합니다. 뇌졸중 등에 의한 마비가 발생하고 나서 3개원 이내의 기간이 중요합니다. 치료 시간이 경과되어도 마비의 회복이 느린 경우에는 다리에 보조기구를 사용하기도 합니다.
이러한 것들은 재활치료 전문의와 상의하여야 할 것입니다. 환자가 서는 것과 균형잡는 것이 어느정도 가능하면 평행봉을 이용한 보행연습을 실시합니다.
처음에는 평행봉 가운데에서 운동을 하며 , 차차 평행봉 밖으로 나가서 네발기구 등의 보조기구를 이용하여 움직이도록 하며, 체중을 싣는 방법을 배워 연습합니다.

마비가 심한 경우에는 잘 쓰는 팔이 마비되었을 때(즉 오른손잡이가 오른손의 완전마비가 왔을 경우)에는 잘 쓰지 않던 손을 잘 쓰는 손으로 바꾸는 훈련도 실시할 수 있습니다.
한쪽이 마비된 상황에서 몸을 혼자 돌릴 수 있도록 훈련을 시키며, 옷 갈아입기, 식사하기, 이닦기 등(일상생활동작, activities of daily living

[adl]
)의 방법을 가르치고 훈련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걷는 법을 배우고 나면 근력과 지구력을 기르기 위해서 운동량을 차차 올려 나가야 합니다.

ⓒ 녹십자헬스케어

 
 
 
 
 
Globalsign SSL Site Seal 13595 경기도 성남시 분당구 황새울로 246, 도담빌딩 A동 7층/ Tel: 02-2040-9100/ Fax: 02-2040-9101
(주)녹십자헬스케어 / 대표자: 전도규 / 사업자등록번호: 120-86-55953 / 통신판매업신고번호: 강남-14520호
Copyright ⓒ GC healthcare Cor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