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질병정보>만성질환센터>당뇨병>당뇨병의 종류
 
당뇨병의 정의부터 치료,예방까지 당뇨병에 관한 모든 정보를 제공해 드립니다.
 
당뇨병의 종류 과 관련된 정보
당뇨병의 분류   임신성 당뇨병  

제목 : 임신성 당뇨병

임신자체가 당뇨병을 유발시킬 수 있습니다.

소아형 당뇨병이나 성인형 당뇨병과는 달리, 임신성 당뇨병은 임신으로 인해 생기는 당뇨병입니다. 원래 태반 호르몬들은 인슐린의 작용을 방해하여 인슐린 저항성을 유발하기 때문에 임신 자체가 당뇨병을 유발하는 성향이 있습니다.

인슐린의 작용이 방해 받으면 췌장은 인슐린 분비량을 평상시보다 훨씬 더 늘려서 ‘질보다는 양’이라는 물량전술로 대처하게 됩니다. 그렇지만 췌장의 인슐린 분비능력이 크지 않은 일부 임산부는 물량전술을 펴기에는 한계가 있습니다. 결국 인슐린의 분비를 자신의 췌장의 최대 용량까지 늘려도 인슐린의 부족상태를 해결할 수 없게 되어, 임신성 당뇨병이 발생하게 되는 것입니다.

보통 태반호르몬은 임신 24주에 가장 많이 분비되는데 이 시기가 임신성 당뇨병이 가장 많이 생기는 때입니다. 분만과 동시에 태반호르몬은 사라지기 때문에 임신성 당뇨병도 대부분 회복되지만 10-15%의 임신성 당뇨병 산모는 분만 후에도 당뇨가 회복되지 않게 되어 당뇨병으로 진단을 받게 됩니다. 전체적으로 임신성 당뇨병이 생겼던 산모 중 약 50%에서 결국에는 나중에 제 2형 당뇨병이 발생합니다.

엄마와 태아의 건강을 위한 첫번째 조건은 철저한 혈당관리

혈당을 조절하는 것은 태아의 건강을 위해 매우 중요한 일입니다.
임신 8주까지는 심장이나 폐 등 태아의 중요한 장기들이 형성되는 기간으로, 이 시기에 엄마가 혈당관리를 철저하게 하지 않으면 기형아 혹은 유산의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혈액의 산성도가 높아지는 당뇨성 케톤산증의 경우에도 역시 유산의 위험이 높으며, 임신 후기에도 혈당을 관리하지 않으면 조산을 할 수 있습니다.

엄마의 혈당이 높으면 뱃속의 아기가 몸이 비대해지는 거대아가 됩니다. 이럴 경우 분만 도중에 산도를 빠져 나오기가 힘들게 되는 난산이 되기 때문에 분만 중에 손상을 입는 경우가 있으며 여러 가지 합병증을 동반하게 됩니다.

반대로 엄마의 혈당이 낮으면 아기 또한 저혈당에 빠지고, 신생아 황달에 걸릴 위험도 증가하지만, 다행스럽게도 이 두 가지 문제는 쉽게 치료될 수 있습니다. 그러나 혈당을 조절하지 않을 경우 나타날 수 있는 다른 문제점은 고혈압입니다. 당뇨병 산모는 임신성 고혈압(임신 중독증)에 걸릴 확률이 증가합니다. 또한 태반 호르몬으로 인한 인슐린 요구량이 높아져, 당뇨병성 망막증이나 신경병증이 악화될 수 있습니다.

잠재된 위험요소

철저한 혈당관리는 임신 기간동안의 합병증을 예방하지만, 저혈당의 위험 또한 가져올 수 있습니다. 또한 혈당의 범위가 좁아지면서, 혈당이 떨어질 때 몸은 더욱 예민하게 반응하게 됩니다. 어지러움이나 발한, 혼돈, 두통, 배고픔, 기분이나 행동의 변화가 있는지 주의 깊게 살펴야 합니다.
혈당관리를 철저하게 했을 때 나타날 수 있는 다른 문제는 고혈당입니다. 운동이나 식이를 제대로 지키지 않았을 경우는 물론 감기 등으로 몸이 아프거나 스트레스를 많이 받을 때도 고혈당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고혈당의 증상인 목마름과 피로, 자주 소변이 마려운 느낌이 있는지 주의해야 합니다.

당뇨병성 케토산증이 나타나는지도 잘 살펴봐야 합니다. 당뇨병성 케토산증은 당분이 공급되지 않을 경우, 우리 몸이 지방이 연소되어 혈액을 산성화시키면서 나타납니다. 지방의 대사과정에서 생기는 케톤체는 혈액 안에 쌓이면서 엄마와 아기를 동시에 위험에 빠뜨릴 수 있습니다.

ⓒ 녹십자헬스케어

 
 
 
 
 
Globalsign SSL Site Seal 13595 경기도 성남시 분당구 황새울로 246, 도담빌딩 A동 7층/ Tel: 02-2040-9100/ Fax: 02-2040-9101
(주)녹십자헬스케어 / 대표자: 전도규 / 사업자등록번호: 120-86-55953 / 통신판매업신고번호: 강남-14520호
Copyright ⓒ GC healthcare Cor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