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질병정보>만성질환센터>간질환>간질환이란?
 
간질환의 정의부터 치료,예방까지 간질환에 관한 모든 정보를 제공해 드립니다.
 
간질환이란? 과 관련된 정보
간에 대해 알아두세요   간수치란?  
B형 간염의 위험성   술과 간  
간질환 FAQ  

제목 : 간수치란?


사람들이 간의 건강상태를 이야기 할 때 흔히들 간수치를 언급합니다. 정확히 뭔지는 잘 모르지만 어쨌든 간수치가 높으면 간이 좋지 않다는 정도로는 대부분 알고 계시는 듯 합니다.
간질환의 판단을 위해서는 우선 증상 파악, 진찰 소견과 더불어 간기능 검사를 통해 일차 판정을 내리게 됩니다.
그렇다면, 흔히 말하는 간기능 검사나 간수치 라는 것은 정확히 어떤 것을 말하는 것일까요?

간 기능 검사란?

간이 우리 몸에서 하는 역할은 여러 가지가 있습니다. 음식이나 약으로 섭취하거나 몸에서 생긴 여러 가지 물질을 분해하고 처리하여 몸 밖으로 내보내기도 하고, 또한 몸에서 필요한 여러 가지 물질을 만들기도 합니다.

그러므로 간기능이 좋지 않으면 분해, 처리되어야 물질(예, 빌리루빈)은 간이 제대로 처리하지 못하여 핏속에 축적되게 되고, 반대로 간에서 만들어 내야 할 물질(예,알부민)은 잘 만들어지지 않게 되겠죠. 그러므로 이런 것들의 농도를 측정하여 간의 상태를 짐작하는 것입니다. 그리고 간세포가 파괴되거나 손상을 받으면 혈액 속으로 유출되어 그 수치가 올라가는 물질들(got, gpt, alkaline phosphatase 등)이 있는데, 이런 물질들을 측정하면 간세포가 파괴된 정도를 가늠할 수 있습니다.

즉, 간의 기능이 좋지 않으면 간에서 만들어 내는 물질의 농도는 감소하고, 간에서 처리하는 물질의 농도나 간세포가 파괴되며 나오는 물질의 농도는 증가하는 것입니다.

간 수치 ? got gpt ?

간 기능 검사하면 흔히들 got니 gpt니 하는 소리를 많이 합니다. 물론, 이 외에도 간의 상태를 가늠할 수 있도록 하는 검사수치는 많이 있으나 흔히들 ‘간수치’ 라고 부르는 것은 got gpt를 말하는 것입니다. 그렇다면, 대체 got gpt 는 무엇일까요?

got와 gpt는 세포 안에 들어 있는 효소의 이름입니다. gpt는 주로 간에 들어 있고, got는 간 이외에도 여러 장기에 들어 있는데 심장, 신장, 뇌, 근육 등이 그러한 곳입니다.

세포가 파괴되면 세포에서 got, gpt가 나와 핏속에 돌아다니게 됩니다. 아무런 이상이 없는 사람도 수명을 다한 세포는 죽고 새로운 세포가 만들어지므로 핏속에 소량의 got, gpt가 있습니다. 그러나 간에 염증이 생기거나 다른 이유로 간세포가 많이 파괴되면 피 속에 got, gpt 수치가 올라가게 되는 것입니다. 그러다가 간세포가 더 이상 파괴되지 않으면 다시 정상으로 돌아가게 됩니다.

정상은 대개 40까지 입니다. 그러나 이 수치 값은 대략적인 간염의 정도를 반영하는 것이므로 다른 요인을 전혀 고려하지 않고, 이 수치만 보고 간질환에 대한 판단을 해서는 안됩니다.

ⓒ 녹십자헬스케어

 
 
 
 
 
 
Globalsign SSL Site Seal 13595 경기도 성남시 분당구 황새울로 246, 도담빌딩 A동 7층/ Tel: 02-2040-9100/ Fax: 02-2040-9101
(주)녹십자헬스케어 / 대표자: 전도규 / 사업자등록번호: 120-86-55953 / 통신판매업신고번호: 강남-14520호
Copyright ⓒ GC healthcare Cor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