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질병정보>만성질환센터>간질환>간질환의 무서운 합병증
 
간질환의 정의부터 치료,예방까지 간질환에 관한 모든 정보를 제공해 드립니다.
 
간질환의 무서운 합병증 과 관련된 정보
간경변증(간경화)의 합병증   우리나라 사람의 간암  

제목 : 우리나라 사람의 간암

우리나라 사람의 간암

간암은 세계적으로 가장 많이 생기는 암 중의 하나입니다. 간암은 여자보다는 남자에게서 많이 생기는데, 특히 서양보다 우리나라와 같은 동양에서 많이 생기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우리나라의 경우 전체 암환자의 약 10%가 간암환자로, 간암의 발생은 10만 명 당 남자는 30여명, 여자는 7명 정도로 발생합니다.

간염 바이러스 예방이 간암으로부터 자신을 지키는 일

그런데 중요한 것은, 간암에 걸리게 되는 원인입니다. 우리나라에서 매우 높은 감염률을 보이는 b형 간염이 간암의 가장 중요한 원인이기 때문입니다.
b형 간염 바이러스에 감염된 경우 정상인 사람보다 간암의 위험도는 약 100배 정도 높은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특히 우리나라의 경우 b형 간염 바이러스의 감염률이 매우 높아 (인구의 약 8%) 간암을 일으키는 여러 원인 중 매우 중요한 것이라 말할 수 있습니다. 실제 우리나라 간암환자의 약 70%가 b형 간염 바이러스 항원을 가지고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이 말은 바꾸어 말해 b형 간염예방을 철저히 하면 간암의 발생률도 낮출 수 있다는 의미가 되기도 합니다.

그 다음으로 간암을 유발시키는 원인으로 꼽히는 것은 c형 간염 바이러스입니다. 실제로 c형 간염 바이러스의 경우 b형 간염 바이러스보다 약 1.5배 정도 더 간암을 잘 일으키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그러나 우리나라의 경우 c형 간염에 감염된 사람이 약 1%정도에 불과해 실제 간암환자의 경우 b형 간염 바이러스에 감염된 경우가 약 70%, c형 간염 바이러스에 감염된 환자는 약 17%정도로 알려져 있습니다.


간경변증과 간암

간경변증은 간암의 중요한 위험인자입니다. 간암 환자의 60% 이상에서 간경화가 관찰되고, 간암이 생기기 전에 간경변증이 먼저 나타나는 것을 보면 간경변증이 간암을 일으키는 원인임을 알 수 있습니다. 간경화는 간염 바이러스 외에도 알코올, 혈색소증 등 여러 원인에 의해 일어납니다.
간경변증이 있으면 매년 약 3%가 간암으로 발전할 위험성이 있는데 간경변증이 있는 환자의 약 30~50%에서 결국 간암이 생기는 것으로 보고되고 있습니다. 따라서 알코올성 간질환의 예방과 관리에도 각별한 주의가 필요합니다.




ⓒ 녹십자헬스케어
 
 
 
 
 
Globalsign SSL Site Seal 13595 경기도 성남시 분당구 황새울로 246, 도담빌딩 A동 7층/ Tel: 02-2040-9100/ Fax: 02-2040-9101
(주)녹십자헬스케어 / 대표자: 전도규 / 사업자등록번호: 120-86-55953 / 통신판매업신고번호: 강남-14520호
Copyright ⓒ GC healthcare Cor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