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질병정보>만성질환센터>간질환>어떻게 진단하나요?
 
간질환의 정의부터 치료,예방까지 간질환에 관한 모든 정보를 제공해 드립니다.
 
어떻게 진단하나요? 과 관련된 정보
간질환의 증상   간질환을 일으킬 수 있는 상황 체크해보기  

제목 : 간질환을 일으킬 수 있는 상황 체크해보기

간질환을 일으킬 수 있는 상황 체크해보기

체크 1. 나는 b형 간염에서 얼만큼 안전한가?

우리나라는 b형 간염의 위험이 매우 높은 나라에 속하며, 우리나라 사람의 약 8%는 b형 간염 보균자로 집계되고 있습니다. 따라서 간질환을 일으킬 수 있는 b형 간염 바이러스로부터 자신을 보호하는 것은 아주 중요한 일인데, 대개 바이러스에 감염된 건강보유자(간염 보균자)와 간염환자를 구분하지 못하거나 인식이 낮아 그 예방에 주의를 기울이지 못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b형 간염 예방을 위해 기억하세요
b형 간염 건강보유자(간염 보균자)는 간염환자와 다릅니다. 언젠가는 간염이 발생할 확률이 매우 높지만, 아직까지는 간염으로 진행되지 않고 바이러스만 몸 속에 가지고 있는 사람을 말합니다. 그러나 간염증상이 없어도, 바이러스를 전염시킬 수 있습니다.
따라서 b형 간염 예방접종 시 기본 접종 외 5년마다 맞는 추가접종도 가능한 맞는 것이 권장됩니다. b형 간염 건강보유자의 가족이나 배우자가 될 사람은 필수적으로 예방접종을 해야 합니다. 성관계 시 콘돔을 사용하는 것도 b형 간염 바이러스의 전파를 예방하는 방법입니다.


체크 2. 마블링이 최상급? 나는 지방간에서 얼만큼 안전한가?

예전에는 과도한 알코올 섭취로 인한 지방간의 우려가 가장 높았지만, 요즘에는 알코올 섭취와 관계없이 체중증가로 인한 지방간의 문제가 대두되고 있습니다.
접대나 이러저러한 이유로 과음을 자주 하는 사람들은 술을 마신 다음 날 약국을 가서 ‘간장약’을 사먹는 경우가 많을 정도로 알코올로 인한 지방간 걱정을 많이 하지만, 자신의 체중이 늘어남에 따라 간에 쌓여가는 지방을 걱정하는 사람들은 많지 않습니다. 그러나 급속히 높아지는 성인병 유병률과 함께 비알코올성 지방간 환자들도 늘어나고 있습니다. 따라서 비만한 중년여성과 소아비만 환자들은 비알코올성 지방간을 예방하기 위한 노력을 기울여야 합니다.


체크 3. 좋은 것은 다 먹는다? 나는 독성에서 얼만큼 안전한가?

우리나라 사람들은 음식으로 병을 고칠 수 있다는 믿음이 너무 강해서, 약처럼 음식을 섭취하는 것을 좋아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그래서 전문가의 진단 하에 한약 등을 처방 받아 복용하지 않고, 소문에 의한 비방을 찾는 일도 그만큼 잦습니다.건강한 사람의 간도 너무 무리한 일을 하게 되면 병이 들게 되는데, 특히 간상태가 나빠져 있는 사람들이 무분별한 민간요법에 의지해서 출처를 알 수 없는 탕이나 즙을 먹게 되면 독성으로 인한 간질환이 발생하기 쉽습니다. 이것을 약물유입성 간질환이라고 부릅니다. 간을 보호하는 것은 제대로 된 식사와 휴식으로도 충분합니다. 자연식품이라고 해도 과량을 섭취하거나 지속적으로 높은 농도로 섭취하면 그 물질의 분해는 결국 간에서 이루어지기 때문에 간이 혹사당할 수 밖에 없고 간기능은 더 나빠질 수 있습니다.



ⓒ 녹십자헬스케어
 
 
 
 
 
Globalsign SSL Site Seal 13595 경기도 성남시 분당구 황새울로 246, 도담빌딩 A동 7층/ Tel: 02-2040-9100/ Fax: 02-2040-9101
(주)녹십자헬스케어 / 대표자: 전도규 / 사업자등록번호: 120-86-55953 / 통신판매업신고번호: 강남-14520호
Copyright ⓒ GC healthcare Cor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