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질병정보>만성질환센터>골다공증>골다공증 치료하기
 
골다공증의 정의부터 치료,예방까지 골다공증에 관한 모든 정보를 제공해 드립니다.
 
골다공증 치료하기 과 관련된 정보
골다공증의 치료방법   골다공증의 관리  
부신피질호르몬과 골다공증   갑상선 질환과 골다공증  
골다공증의 호르몬대체 요법  

제목 : 골다공증의 관리

노년기에 이르면 노화로 인해 뼈의 구성 성분이 점차 자연 소실되면서 골다공증이 흔히 생길 수 있습니다. 이렇게 골 소실이 되는 것은 피할 수 없는 일이지만, 가능한 골 소실을 예방하고 골다공증으로 인해 가장 많이 발생하는 골절을 예방하는 것은 가능한 일 입니다.


1. 골다공증으로 인한 골절이란?


♣ 윽~ 내 손목이!! - 손목의 골절

특히 주부나 손, 무거운 것을 많이 드는 사람에게 주로 발생하며, 대부분의 골다공증 환자에게 나타날 수 있습니다. 이런 경우 대부분 넘어지면서 손바닥으로 땅을 짚을 때 손목이 꺾이게 되어 발생하는데 통증 또한 매우 심한 편입니다. 이럴 때에는 바로 응급실을 방문하여 적절한 치료를 받도록 합니다. x-ray를 통해 검사 후 그 치료를 결정하게 되며 대부분 깁스를 하게 됩니다.

♣ 앗! 내 허리!! - 척추의 골절

허리의 골절은 척추골절이라고도 하며 이는 특별한 충격으로 인해 발생한다기 보다 가벼운 외상으로 인해 발생하게 됩니다. 특히 무거운 짐을 들어올리거나, 의자에 앉거나 일어날 때, 구부리고 일을 하게 되는 경우 주로 허리를 쓰게 되는데 이처럼 허리에 무리가 갈 경우 더욱 악화됩니다. 마찬가지로 겉으로 나타나는 증상은 없지만 그 통증은 매우 심하므로 적절한 치료가 필요합니다.

♣ 아이고 다리야!! - 엉덩이뼈 주위의 골절

다른 골절에 비해 가장 심각한 골다공증의 합병증 중의 하나입니다. 이 합병증은 치료를 적절히 받지 않는 경우에는 출혈과다로 인해 사망에 이를 수 있습니다. 고관절 골절인 경우 대부분 목욕탕에서 미끄러질 경우 허벅지 뼈에 생기게 되는데, 겉으로 나타나는 증상이 없으나, 심한 통증을 호소하게 되므로 이런 경우에는 즉시 병원을 방문하여 치료를 받도록 합니다. 다시 한번 명심하여야 할 것은 치료를 지연할 경우 사망에 이를 수 있으므로 미루지 말고, 골절된 즉시 치료를 받도록 합니다.



2. 골다공증으로 인한 골절 예방법!


♣ 주위환경부터 조심하자!

골절이 일어나는 대부분의 원인은 뼈를 무리하게 사용하거나, 넘어질 경우에 발생하게 되므로 이러한 위험요인을 최소화 할 수 있도록 목욕탕에 안전장치를 설치하거나, 물건을 들 때는 뼈를 보호하는 방법을 사용하도록 합니다.

♣ 운동 열심히 하기!

뼈에 어느 정도 압력을 가하게 되면, 뼈를 튼튼하게 해줄 수 있습니다. 때문에 계단 오르내리기나, 가벼운 조깅, 자전거타기 등 체중이 실리는 운동을 일주일에 3일 이상 하도록 합니다. 이와 동시에 햇빛을 많이 쪼이는 것도 좋은데 이는 뼈를 튼튼하게 하는 비타민 d를 흡수 할 수 있으므로 권장됩니다.

♣ 균형 잡힌 음식섭취하기!

뼈를 튼튼하게 하는 계란 노른자, 생선의 간유, 콩, 우유 등을 많이 섭취하도록 하며 채소를 많이 먹도록 합니다. 특히 미역은 골다공증환자에게 좋으므로 많이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 밖에도 햇빛에 말린 무말랭이를 섭취하거나, 멸치를 먹으며 술과 담배를 피하도록 합니다.



3. 골다공증에 좋은 운동 - 뼈를 튼튼하게 하는 운동

뼈는 우리의 몸을 지탱해 주는 중요한 역할을 하게 됩니다. 하지만 뼈의 문제가 생겨 이러한 기능을 제대로 하지 못한다면 여러 가지 부작용들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운동을 하게 되면 뼈에 자극을 주어 튼튼하게 해줌과 동시에 단단해 지기도 합니다. 또한 근육을 튼튼하게 만들어 골절의 위험에서도 벗어날 수 있게 됩니다.
뼈는 튼튼하게 하기 위해서는 지구력이 높은 운동보다 근육을 강화할 수 있는 운동이 좋습니다.

가장 좋은 운동은 걷기나 뛰는 운동이 좋습니다. 또한 역기운동은 팔, 다리, 척추의 골밀도를 모두 증가시킵니다. 하지만 달리기는 다리와 척추에는 효과적이지만 팔 뼈에는 큰 도움을 주지 않습니다. 또한 충격을 덜 받는 수영이나 스트레칭, 자전거타기는 세가지 뼈에 대한 골밀도 증가 효과가 거의 없습니다.

하지만 ‘무엇이든 넘치는 것은 모자란 것만 못하다’ 라는 말이 있듯이 자신에 맞는 적절한 운동을 선택하여 시행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특히 운동을 처음 시작하거나, 초보자 인 경우 처음부터 강도 높은 운동을 하기보다 몸에 무리가 적게 가는 걷는 운동부터 시작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 밖에도 간단한 조깅이나 계단 오르기, 에어로빅, 서서 타는 자전거(헬스장에서 사용하는 기구)와 같은 운동도 좋습니다.




ⓒ 녹십자헬스케어
 
 
 
 
 
Globalsign SSL Site Seal 13595 경기도 성남시 분당구 황새울로 246, 도담빌딩 A동 7층/ Tel: 02-2040-9100/ Fax: 02-2040-9101
(주)녹십자헬스케어 / 대표자: 전도규 / 사업자등록번호: 120-86-55953 / 통신판매업신고번호: 강남-14520호
Copyright ⓒ GC healthcare Cor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