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질병정보>만성질환센터>비만>비만의 종류
 
비만의 정의부터 치료,예방까지 비만에 관한 모든 정보를 제공해 드립니다.
 
비만의 종류 과 관련된 정보
비만의 형태   소아 비만  
산후 비만  

제목 : 소아 비만

소아 비만

비만은 섭취하는 열량이 소비하는 열량보다 많아 쓰고 남은 에너지가 지방의 형태로 체내에 과다하게 축적되는 있는 상태를 말합니다. 최근 서구적인 식생활 문화와 생활양식의 변화로 인해 소아비만이 증가되고 있는 추세입니다. 소아비만의 경우 대부분 성인비만으로 이행하여 성인병의 유발 등 많은 문제점을 나타내고 있습니다.


소아비만이란?

소아비만이란, 보통 유아기에서 사춘기까지의 비만을 말하며 지방세포의 크기만 커지는 성인비만과는 달리 지방세포의 수가 많아져 성인이 된 후에도 다시 살 찔 가능성이 높습니다. 따라서 소아비만은 예방과 함께 조기발견과 조기치료를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비만은 음식 한가지로 인해 발생되는 것이 아니고 사회적, 유전적, 내분비적인 여러 가지 인자들의 작용에 의해 발생하는 질환입니다. 때문에 누구에게나 똑같은 방법으로 치료하는 것은 불가능하고 개개인에 맞게 관리해 나가야 합니다.

비만치료는 단순히 체중만을 줄이는 것이 아니라, 신체 내에 많이 쌓여있는 지방을 줄임으로써 그에 따르는 대사이상을 교정하는 것이 주된 목표입니다.



비만의 원인

유전적 요인
부모가 비만하다고 하여 모든 자녀가 비만아가 되는 것은 아니지만 한쪽 부모가 비만인 경우 자녀가 비만이 될 확률은 약 50%, 양쪽 부모 모두가 비만인 경우 자녀가 비만이 될 확률은 약 80%정도의 높은 비율로 비만의 가능성이 있습니다. 유전에 의한 비만은 지방세포의 수가 증가하는 것과 지방세포의 크기가 커지는 것의 혼합형이라 그만큼 살 빼기는 더욱 힘들기 때문에 사전에 예방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과다한 음식 섭취
기름기가 많고 고칼로리의 식사를 하거나 야식 및 과식을 하여 섭취하는 열량이 소비하는 열량보다 많게 되면 쓰고 남은 에너지가 지방의 형태로 체내에 과다하게 축적되어 비만을 초래합니다. 또한 영아의 경우 부모가 과다하게 우유를 섭취시키면 지방세포의 과다증식으로 일생 동안 비만이 지속될 수 있으므로 주의가 필요합니다.

운동부족 및 스트레스
요즘 아이들은 밖에서 활동적이기 보다 장시간 컴퓨터 게임을 한다거나 누워서 tv를 보는 경우가 많아 육체적 활동이 줄어들기 때문에 비만해지는 경향이 있습니다. 또한 정신적인 스트레스를 받게 되는 경우 음식물의 섭취는 증가하고 신체적 활동은 감소하여 에너지 대사의 불균형을 초래하여 비만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내분비질환
신체의 이상에서 오는 비만을 증후성 비만이라고 하는데, 소아에서 비만을 일으키는 내분비질환은 드문 편이나 갑상선 기능 저하증, 쿠싱증후군, 성장호르몬 결핍증 같은 경우 비만을 불러올 수 있습니다.



비만의 평가

비만도는 체지방의 양을 측정하여 평가되어야 하나 체지방 측정이 쉽지 않으므로 키와 체중을 이용하여 간접적인 측정이 비만판정에 가장 많이 사용됩니다. 각 나이별로 진단하는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영·유아 비만도 측정 시]

카우프지수 = 체중(kg)÷신장(m)÷신장(m)
▶ 13 이하: 너무 말랐어요.
▶ 13-15: 말랐어요.
▶ 15-18: 딱 좋아요.
▶ 18-20: 약간 과체중입니다.
▶ 20 이상: 소아 비만입니다.


[어린이 비만도 측정 시]

로러지수 = 체중(kg)÷신장(m)÷신장(m)÷신장(m)×10
▶ 신장 110-129cm 어린이:
180 이상이면 소아비만입니다.
▶ 신장 130-149cm 어린이:
170 이상이면 소아비만입니다.
▶ 신장 150cm이상:
160 이상이면 소아비만입니다.


[성장기 청소년 측정 시]



표준체중 산정방법
신장 151cm이상: (신장cm-100)×0.9
신장 150cm이하: (신장cm-110)
▶ 10~20%: 과체중
▶ 20~30%: 경도 비만
▶ 30~50%: 중등도 비만
▶ 50% 초과: 고도 비만



소아비만의 문제점

건강상의 문제
소아비만의 경우 지방세포의 증가와 함께 세포의 크기가 커지므로 쉽게 성인비만으로 이어집니다. 영아기의 비만은 약간 비만하더라도 기분 좋게 잘 놀고 활발하게 움직이면서 차차 비만의 경향이 없어지면 크게 걱정할 필요는 없지만, 사춘기의 비만은 80~85%는 성인이 된 후에도 비만이 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또한 고혈압, 당뇨병, 심혈관 질환과 같은 성인병이 조기에 나타날 뿐 아니라 심하면 어릴 때부터 성인병의 합병증을 유발하기도 하고, 무릎관절이나 척추 등의 통증을 유발하기도 합니다.

정서적인 문제
유아기 때에는 정서적으로 비교적 안정적이나 초등학교에 입학하여 단체생활을 하면서부터 비만아는 심리적으로나 정서적으로 불안정한 경우가 많습니다. 신체적 변화와 운동능력저하에 따른 열등감으로 인해 정신적 스트레스나 우울함 등이 발생하고 내향적이고 소극적으로 변하게 되어 대인관계에서의 어려움이나 학업능률 저하를 초래하여 삶의 질이 많이 떨어지게 됩니다.



비만의 해결방법

소아비만의 경우 체중감량도 중요하지만 부적절한 식습관과 행동양식 등을 바로 잡아주어 바람직한 체중을 평생 동안 유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식사요법
소아비만은 성인비만과는 달리 칼로리제한을 심하게 할 경우 단백질, 무기질, 비타민 등의 필수영양소가 부족해져 성장과 발달을 저해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성장과 발달을 위한 적절한 영양을 공급하면서 칼로리 섭취량을 점차 변화시킵니다.
칼로리를 조절할 때에는 비만의 정도를 고려하여야 하며, 이때 키와 연령에 대한 적정체중을 구하여 비만도를 구하고 이에 맞게 칼로리를 조절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신체적으로 급속하게 발달이 이루어지는 사춘기 때에는 성장을 위한 충분한 영양공급이 필요하므로 체중유지를 목표로 영양관리를 하고, 그 외에는 저칼로리 식사를 하되 끼니를 거르지 말고 평상시 섭취량보다 20~30% 정도 낮은 칼로리로 균형된 식사를 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또한 소아가 먹고 싶어하는 음식을 강제로 먹지 못하게 한다거나 갑자기 식습관을 변화시키는 것보다는 식습관을 수정하고 다른 음식으로 대체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 식사원칙
- 하루 세끼를 규칙적으로 균형 있게 먹도록 합니다.
- 하루 2회 정도 정해진 열량 안에서 간식을 주어 폭식을 방지합니다.
- 식사시간은 적어도 20~30분 이상으로 천천히 꼭꼭 씹어먹도록 합니다.
- 비타민과 무기질이 풍부한 야채와 과일의 섭취를 충분히 하도록 합니다.
- 설탕, 꿀 등의 단순당이 많이 함유된 식품(사탕, 케이크, 초콜릿 등)은 피합니다.
- 기름으로 볶거나 튀기는 음식보다는 찌거나 삶아서 줍니다.
- 음식은 맵거나 짜면 식욕이 더 자극되므로 싱겁게 먹도록 합니다.

운동요법
비만치료에 있어서 식사요법과 함께 운동요법은 필수적인 요소입니다. 운동을 병행할 경우 체내 지방이 에너지로 사용되면서 체지방이 줄어들고 신진대사가 활발해져 에너지 소모가 늘어납니다. 이 밖에도 식욕을 조절해주고, 다이어트로 인한 심리적인 스트레스 해소에도 도움이 됩니다.

체중을 감량하기 위해서는 에너지를 생산할 때 산소를 사용하여 에너지원을 분해하는 방법으로 주로 전신을 사용하는 유산소운동이 효과적입니다. 유산소운동에는 걷기, 장거리 달리기, 에어로빅, 자전거타기, 수영 등이 있습니다. 또한 비만 치료를 위한 운동은 ‘얼마나 강도 있게 하느냐’ 보다는 ‘얼마나 꾸준히 지속하느냐’ 가 중요하므로 엘리베이터 대신 계단 오르내리기, 가까운 거리는 걸어 다니기, 가사일 돕기 등 일상생활을 통해 활동량을 높여주는 것도 효과적입니다.

지방을 효율적으로 연소시키기 위해서는 단 시간에 강한 운동을 하여 땀을 많이 흘리는 것보다는 적절한 운동 강도를 유지하면서 30분 이상 꾸준히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따라서 처음부터 너무 무리하지 말고 10~15분 정도로 시작하여 점차 운동시간을 늘려 30분 이상씩 하고, 가능하면 오랜 시간(약 60분 이상) 지속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운동의 횟수는 처음 시작하는 경우에는 일주일에 2~3일부터 시작하여 적응 후에는 일주일에 5회 이상 횟수를 늘려갑니다.

비만치료를 위해서는 지속적으로 운동하는 것이 중요하므로 강요에 의해 억지로 운동하기 보다는 아이가 좋아하는 운동을 선택하여 즐기면서 할 수 있도록 합니다. 또한 매일 운동일기를 작성하는 것도 체중조절을 위해 매우 효과적입니다.

행동요법
일상생활 중의 어떤 행동이 비만과 관련이 있는지 알아보고 그에 대한 대책을 세우는 방법입니다. 이는 비만 치료 시 식사요법, 운동요법 등과 함께 필수적인 요소로 체중 감량이 끝난 후에도 지속적으로 실천해 나가야 합니다.

♣ 식사일기와 운동일지를 작성하여 자기관찰을 합니다.
매일 식사 시간, 종료 시간, 언제, 어디서, 무엇을, 어떻게, 왜, 누구와 먹었는지, 또 그 시간에 느꼈던 기분을 함께 적어두도록 합니다. 이는 과식을 하게 되는 원인을 쉽게 밝혀낼 수 있습니다. 또한, 하루 종일 어떤 운동을 얼마 동안 했는지 운동일기를 쓰도록 합니다.

♣ 식사환경과 식습관, 생활습관을 개선합니다.
- 음식은 잘 눈에 띄지 않는 곳에 보관합니다.
- 음식은 정해진 장소에서만 먹도록 합니다.
- 밤 늦은 시간에는 음식을 먹지 않도록 합니다.
- tv를 보거나 책을 보는 등 식사 도중에 다른 행위를 삼가도록 합니다.
- 음식이 더 먹고 싶을 때에는 5분 정도 기다렸다가 결정하도록 합니다.
- 식사나 간식을 한 후 양치질을 하면 식욕을 억제하는데 도움을 됩니다.
- 식사를 거르지 않도록 합니다.

♣ 행동변화의 결과에 대해 보상을 합니다.
바람직한 행동을 하였을 경우에는 칭찬을 아끼지 않고 선물 등으로 보상을 합니다. 단, 먹을 것 보다는 운동기구를 포상하여 자연스럽게 운동을 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부모님이 해야 할 일
비만을 효과적으로 치료하려면 아이가 스스로 참여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좋은데 이를 위해서는 비만증이 왜 나쁜지를 알려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리고 변화할 수 있는 행동들을 구체적으로 정해 실천할 수 있도록 도와주고, 변화하였을 경우 칭찬과 격려를 아끼지 않습니다. 혹시 실수를 하더라도 비판하기 보다는 애정을 가지고 무엇이 잘못되었는지를 설명하고 도와주도록 합니다. 아이가 혼자서 다이어트를 한다는 것은 쉬운 일이 아니므로 모든 가족이 항상 함께 하는 것이 좋습니다. 식사시간, 식사패턴, 식품 구입, 음식의 조리방식 등에 대해서 가족이 새롭게 정한 원칙에 맞추어 규칙성 있게 실천하도록 하고, 아침에 아빠와 함께 조깅을 한다거나 저녁식사 후 온 가족이 45분 정도 산책을 하는 것도 좋은 방법 입니다.




ⓒ 녹십자헬스케어
 
 
 
 
 
Globalsign SSL Site Seal 13595 경기도 성남시 분당구 황새울로 246, 도담빌딩 A동 7층/ Tel: 02-2040-9100/ Fax: 02-2040-9101
(주)녹십자헬스케어 / 대표자: 전도규 / 사업자등록번호: 120-86-55953 / 통신판매업신고번호: 강남-14520호
Copyright ⓒ GC healthcare Cor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