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질병정보>질병백과
 
견관절 탈구에 대한 상세 정보입니다.
 
★ 견관절 탈구

견관절 탈구

견관절 탈구란 팔과 어깨를 이어주는 견관절이 어긋나 있는 상태를 말한다. 우리 몸의 관절 중에서 가장 재발이 많은 곳이며 합병증의 위험성이 있으므로 신속히 병원을 방문하여 치료받도록 한다.

1. 원인

견관절은 큰 구형의 상완골두와 작고 그 깊이가 얕은 견갑골 관절와 사이의 관절이다. 견갑골 관절와의 접촉면이 상완골두의 1/3 정도밖에 되지 않기 때문에 넓은 관절 운동 범위를 허용하기에는 매우 불안정한 관절이다. 따라서 재발 탈구가 가장 잘 일어 난다. 주로 20세 이하의 청소년에서 빈번하며 운동시에 자주 발생한다. 견관절 탈구는 후방탈구보다는 전방탈구가 많다.

2. 증상

탈구된 팔에서 통증을 느끼며 팔을 올리거나 움직이지 못하고 몸 안쪽에 두려는 증상을 보인다. 만약 골절이 되었다면 골절된 부위가 부어 오르며 심한 통증을 호소하게 된다.

3. 진단

x선 검사를 통해 탈구를 진단한다.

4. 치료

대개 24시간 이내에 정복을 해주어야 하며 늦을 경우에는 근육의 경련으로 완치가 어려울 수 있으니 빠른 시간 내에 병원을 방문하도록 한다.
견관절 탈구는 다른 탈구에 비해 신경이나 혈관의 손상을 줄 수 있는 합병증이 발생할 수 있으므로 각별히 유의해야 하며 바른 처치가 중요하다.
정복에 실패하였거나 다른 문제가 발생하였을 경우에는 수술로 정복을 시행한다.




ⓒ 녹십자헬스케어

 
 
Globalsign SSL Site Seal 13595 경기도 성남시 분당구 황새울로 246, 도담빌딩 A동 7층/ Tel: 02-2040-9100/ Fax: 02-2040-9101
(주)녹십자헬스케어 / 대표자: 전도규 / 사업자등록번호: 120-86-55953 / 통신판매업신고번호: 강남-14520호
Copyright ⓒ GC healthcare Cor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