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질병정보>질병백과
 
골결핵에 대한 상세 정보입니다.
 
★ 골결핵

골결핵

폐결핵의 원인인 결핵균이 혈액을 통해 뼈 속으로 침투하여 생기는 염증성 질환을 말한다.

1. 원인
결핵균이 혈액을 통해 뼈 속을 침투하여 발생한다.

2. 증상
골결핵은 척추, 고관절(엉덩이 관절), 슬관절(무릎 관절)에 잘 발생한다. 고관절이나 슬관절에 생기는 경우, 처음에는 다리를 절게 되는 가벼운 증세가 나타날 수도 있다. 그러나 중증의 경우에는 염증성 육아가 발생하여 관절 속을 계속 파괴하므로 서서히 관절의 움직임이 나빠진다. 척추에 결핵이 생기는 경우에는 고름이 나오는데 이것은 일반적인 항생제 치료로는 멈추지 않는다. 척추 결핵이 심한 경우에는 흔히 꼽추라 부르는 기형이 되거나 하지마비와 같은 합병증이 올 수 있다.

3. 진단
X선 촬영 또는 관절경을 통해 진단한다.

골결핵 증상이 가벼운 경우에는 먹는 약만으로 치료가 가능하다. 그러나 증세가 심하거나 합병증이 있는 경우에는 수술을 통해 관절을 절개하여 염증성 육아를 제거하여 관절 속을 깨끗이 한 후 결핵약을 먹어 치료하도록 한다.


< 예방 및 자가간호 >
재발하기 쉬우므로 반드시 의사의 지시에 따라 정기 검진을 받도록 한다.




ⓒ 녹십자헬스케어

 
 
Globalsign SSL Site Seal 13595 경기도 성남시 분당구 황새울로 246, 도담빌딩 A동 7층/ Tel: 02-2040-9100/ Fax: 02-2040-9101
(주)녹십자헬스케어 / 대표자: 전도규 / 사업자등록번호: 120-86-55953 / 통신판매업신고번호: 강남-14520호
Copyright ⓒ GC healthcare Cor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