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신육아>신생아 교실
 
실전! 아기 돌보기 와 관련된 정보
대소변 가리기   아이와 외출할 때  
아이 재우기   트림 시키기  
아이가 이날때   아기의 약 먹이기  
목욕시키기   기저귀 갈아주기  
옷 갈아 입히기   체온재기  
 
제목 : 대소변 가리기

화장실 훈련에는 준비가 필요합니다. 훈련을 시켜주는 엄마는 물론 훈련을 하는 아기도 준비되어야 합니다. 화장실 훈련을 위해서는 최소한 3개월 이상의 노력이 필요하기 때문입니다. 기저귀가 젖거나 대변을 보았다는 것을 표현하거나 아기 변기에 가는 것을 좋아하는 시기가 온다면 그때는 아기가 화장실 훈련에 적응할 준비가 되었다고 볼 수 있습니다. 그래서 보통 18~24개월의 아기들이 대소변을 가리는 화장실 훈련을 하게 됩니다. 하지만 화장실 훈련이 그 시기에 되지 않는다고 해서 실망할 필요는 전혀 없습니다. 3살이 될 때까지도 화장실 훈련이 잘 안 되는 경우도 많습니다.

엄마가 준비해야 할 것들

엄마가 화장실에서 용변을 볼 때, 아기도 함께 들어갈 기회를 주고, 화장실이 안전하고 편안한 곳이라는 인식을 심어주는 것이 필요합니다. 눈으로 배설물을 확인시켜주는 것도 한 방법입니다. 아기들은 호기심이 많아서 변기의 물을 내리는 것을 즐거워하기도 합니다.

화장실 훈련을 하기 전에 해야 할 일도 있습니다. 아기 변기를 거실에 놔두어 아기가 친숙해질 수 있도록 해주는 것입니다. 아기 변기에 억지로 앉히는 것은 절대 금해야 합니다. 아기가 아기 변기를 관찰하고 만지며 익숙해지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리고 그 아기 변기가 아기의 것이라고 말해줍니다. 바지를 내리지 않은 상태에서도 즐겁게 아기 변기에 앉아서 놀 수 있도록 합니다. 그래서 아기 변기에 앉는 것이 익숙해지면 바지와 기저귀를 채우지 않은 상태에서 변기에 앉는 것이 편안해지도록 서서히 도와주는 것이 좋습니다.

그다음 해야 할 일은 아기 변기를 사용하는 것을 보여주는 일입니다. 더러워진 기저귀에서 나온 대변을 아기 변기에 넣어서 보여주는 것도 한 방법입니다. 아기 변기의 대변을 실제 변기에 버리고 물을 내리면서 대변이 사라지는 것을 보여줄 수도 있습니다.

화장실 사용법 가르치기

아기가 화장실이라는 공간과 아기 변기에 앉는 것을 편안하게 느낀다면, 그때가 바로 화장실 훈련을 시작하는 시기라고 볼 수 있습니다. 우선 아기의 옷을 벗기 편한 헐렁한 바지를 입히도록 합니다. 그리고 소변이나 대변이 마렵다는 느낌을 표정으로 나타내는가를 살핍니다. 대부분의 아기는 식사를 한 뒤 몇 시간이 지나서, 하루 한 번 정도 대변을 봅니다. 소변은 충분한 양의 음료를 마신 뒤 몇 시간이 지나서 마렵다는 느낌이 듭니다.

만일 아기가 소변이나 대변을 볼 것으로 보이면 변기에 앉혀 봅니다. 일정하게 아기 변기에 앉히는 시간을 주는 것도 좋습니다. 1시간 30분에서 2시간 간격으로 아기변기에 앉히는 것입니다. 시간은 5분 이내가 적당합니다.

아기가 아기변기에 앉아 있을 때는 엄마가 옆에서 지켜보도록 합니다. 뭔가를 읽어주거나 아기와 대화를 나누면 아기들은 아기변기에 앉아 있을 때 긴장을 풀게 됩니다. 아기가 변기에 앉으면 칭찬해주어야 하지만, 기저귀를 적시거나 대변을 본다고 해서 실망해서는 안 됩니다. 아기가 자연스럽게 서서히 화장실 훈련을 받을 수 있도록 인내심을 발휘해야 합니다.

아기가 화장실 훈련을 마치는 데 걸리는 시간

보통 아기가 화장실 훈련을 마치는 데 걸리는 시간은 3개월 정도입니다. 이러한 훈련기간에 가장 중요한 것은 인내심을 가지고 아기를 북돋워 주는 것입니다. 단칼에 화장실 훈련을 마치도록 밀어붙여서는 안 됩니다.

 
 
Globalsign SSL Site Seal 13595 경기도 성남시 분당구 황새울로 246, 도담빌딩 A동 7층/ Tel: 02-2040-9100/ Fax: 02-2040-9101
(주)녹십자헬스케어 / 대표자: 전도규 / 사업자등록번호: 120-86-55953 / 통신판매업신고번호: 강남-14520호
Copyright ⓒ GC healthcare Cor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