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신육아>산후관리 교실
 
출산 직후의 관리 와 관련된 정보
자연분만을 한 경우   제왕절개를 한 경우  
훗배앓이와 회음통증   산모의 첫 소변과 대변  
젖몸살에 대처하는 방법  
 
제목 : 훗배앓이와 회음통증
출산을 마친 후에도 여러 불편감을 겪을 수 있습니다. 자궁이 원래의 크기로 수축하면서 통증을 일으키기도 하고, 회음절개를 한 부위나 회음절개를 하지 않았더라도 회음부의 통증을 느낄 수 있습니다. 이런 통증들은 분만 중의 진통에 비하면 약한 편입니다.

훗배앓이란?

출산 후 골반이 정상으로 돌아가고 임신으로 인해 늘어난 자궁이 원래의 크기로 수축하면서 생리통과 같은 통증을 느낄 수 있는데 이를 훗배앓이라고 합니다. 개인에 따라 통증을 느끼는 정도는 다르나 대부분 출산 후 3~7일 정도 통증을 느낍니다. 두 번째 출산이거나 쌍둥이를 임신했던 경우는 자궁 근육이 느슨해져 있어서 훗배앓이가 더 심할 수 있습니다. 이때에는 배꼽 아래쪽을 살살 마사지해주면 자궁수축에 도움이 되기 때문에 훗배앓이 기간을 줄일 수 있습니다.

특히, 모유 수유를 할 때는 수유를 할 때 옥시토신이라는 자궁수축 호르몬이 분비되면서 훗배앓이가 더 심할 수 있으나 효과적으로 자궁 수축이 일어납니다. 통증이 심하다면 아세트아미노펜 계열이나 약한 진통제를 복용할 수 있지만, 대부분 일주일 정도 안에 자연스럽게 사라집니다. 통증이 일주일 이상 지속되거나 진통제를 먹어도 통증의 호전이 없다면 감염을 비롯한 다른 문제가 있는지 전문의의 진료를 받아보는 것이 좋습니다.

회음 통증이란?

평균적으로 3kg이 넘는 아기를 출산할 때 회음부에는 많은 압박이 가해집니다. 이로 인해 회음부의 열상이 생길 수도 있고, 늘어나거나 멍이 들고 심한 경우 치질이나 항문까지 열상이 생길 수도 있습니다. 그래서 분만 후 회음부가 아픈 것은 어찌 보면 당연한 현상입니다. 회음 통증이 심하여 산후 며칠간은 제대로 앉지도 못할 때도 있고, 걸을 수 없기도 합니다. 특히 분만 중 회음부가 찢어졌거나 회음절개를 시행한 경우는 통증이 더 심할 수 있는데 상처가 회복되는 7~10일 정도는 통증이 있고 불편하지만, 정상적으로 회복된다면 그 이후에는 통증이 점차 사라지게 됩니다. 출산 후 회음부를 청결하게 유지한다면 감염될 확률은 낮지만, 통증이 사라져야 하는 시기임에도 불구하고 통증, 열감, 부어오름, 이상한 냄새 등의 증상이 있다면 염증을 의심할 수 있으므로 진료를 받아보도록 합니다.

회음부의 통증 감소를 위한 방법

냉찜질

붓기를 가라앉히는 방법으로 치질 치료용 패드 또는 얼음팩을 이용하여 출산 후 24시간 동안 두 시간 간격으로 회음부에 대어줍니다.

온찜질

하루 3회, 20분간 따뜻한 물에서 좌욕하거나 온열 패드, 적외선을 쬐어줍니다.

자극 피하기

회음부에 힘이 가해지지 않도록 오래 서 있거나 앉아있지 않고 옆으로 눕습니다. 몸에 꽉 끼는 속옷은 상처 부위를 자극할 수 있으므로 편안한 속옷을 입습니다.

케겔 운동

출산 후 케겔 운동을 통해 회음부 혈액 순환을 촉진하고 탄력성을 높일 수 있습니다. 출산 직후에는 회음부의 감각이 많이 떨어져 아무런 느낌이 느껴지지 않으나 2~3주 후에는 회음부 감각이 돌아오기 시작합니다.

 
 
Globalsign SSL Site Seal 13595 경기도 성남시 분당구 황새울로 246, 도담빌딩 A동 7층/ Tel: 02-2040-9100/ Fax: 02-2040-9101
(주)녹십자헬스케어 / 대표자: 전도규 / 사업자등록번호: 120-86-55953 / 통신판매업신고번호: 강남-14520호
Copyright ⓒ GC healthcare Cor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