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신육아>아기 발달 출석체크
 
개월별 아기의 발달특징 와 관련된 정보
생후 1개월의 아기   생후 2개월의 아기  
생후 3개월의 아기   생후 4개월의 아기  
생후 5개월의 아기   생후 6개월의 아기  
생후 7개월의 아기   생후 8개월의 아기  
생후 9개월의 아기   생후 10개월의 아기  
생후 11개월의 아기   생후 12개월의 아기  
 
제목 : 생후 11개월의 아기
키 : 남자아기 72.9~80.1cm, 여자아기 71.7~79.5cm
몸무게 : 남자아기 8.47~11.07kg, 여자아기 8.08~10.48kg

11개월 된 아기는?

- 가구 등을 붙잡지 않고도 걷습니다.
- 손가락의 운동능력이 발달하면서 엄지와 검지로 아주 작은 물건을 집어 올립니다.
- 혼자 일어설 수 있습니다.
- 컵으로 음료를 마십니다.
- 엄마, 아빠 같은 간단한 단어를 말합니다.
- 하나로 된 아주 간단한 문장을 말하기도 합니다.
- 울지 않고 자신이 원하는 것을 몸짓이나 표정으로 표현합니다.
- 아기 특유의 알아들을 수 없는 말을 합니다.

아기가 엄마, 아빠 같은 단어를 말하고 칭찬과 꾸중을 구별하게 되면서 가족 간의 의사소통도 더 활발해집니다. 따라서 이때부터는 아기의 신기한 언어능력을 발달시켜주는 것이 좋습니다.

아기의 언어발달 돕기

말은 되도록 간단하게, 자주 이야기하는 것이 좋습니다. 집안의 물건이나 행동의 명칭을 알려주고, 밖으로 나갔을 때는 나무나 꽃 이름 같은 단어를 알려주도록 합니다. 아기의 이름을 자주 불러주는 것도 좋습니다. 아기의 이름을 자주 불러주면 아기는 자기 자신에 대해 인지하게 되기 때문입니다. 물론 아기의 말을 들어주고 반응을 보여주는 것도 잊어서는 안 될 부분입니다. 인내심을 가지고 아기가 표현하는 것을 관찰하며 적절한 반응을 주어야 합니다.

단순한 사물에 대한 명칭뿐 아니라 느낌이나 형태를 알려주는 것도 중요합니다. 크다, 작다, 혹은 비었다, 가득 찼다, 높다, 낮다 등 비교할 수 있는 말을 알려주면 좋습니다. 아기가 반응하고 생각할 수 있는 질문은 일상 속에서도 쉽게 할 수 있습니다. “우유 마실까?"라고 단답형으로 묻기 보다, “우유 마실래? 아니면 주스를 마실래?”라고 물어봅니다. 아기가 잘 알아듣지 못한다고 해도 이렇게 생각할 수 있는 질문을 주는 것 자체가 중요합니다.

무럭무럭 자라는 아기

아기는 세상을 접하기 시작하며 그 새롭고 신비로움을 만끽합니다. 어디를 둘러보아도 신기하고, 아기를 사랑해주는 많은 사람들은 아기가 언제나 웃음을 짓도록 만들어줍니다. 그러다 보면 그저 품에 안는 갓난아기인 줄만 알았는데, 어느 날 보면 부쩍 커 있는 것을 느끼면서 부모들도 신기해합니다.

아기의 키가 얼마만큼 자라고, 체중은 얼마나 늘었는지에 대해 규칙적으로 적어놓는 것은 아기의 성장을 파악함과 동시에 즐거운 놀이가 될 수 있습니다. 하지만 표준 체중이나 신장보다 아기가 작다고 해서 너무 걱정할 필요는 없습니다. 부모가 걱정하는 그 시간에도 아기들은 자라고 있다는 사실을 기억하면 됩니다.

부모는 아기가 몇 cm가 크고 얼마만큼 체중이 나가는지, 무엇을 먹고 얼마만큼 자는지에 대한 꼼꼼한 메모가 아기의 건강이 나빠졌을 때 의사에게 보이면 매우 큰 도움이 될 거라는 생각을 가지기 쉽습니다. 하지만 의사들은 아기의 전반적인 건강상태에 초점을 맞추는 것을 더 중요하게 생각합니다. 숫자에 연연하기보다는 아기의 성장발달과 즐겁게 잘 놀고 잘 먹는지에 대해 더 신경을 써주는 것이 좋습니다.

 
 
Globalsign SSL Site Seal 13595 경기도 성남시 분당구 황새울로 246, 도담빌딩 A동 7층/ Tel: 02-2040-9100/ Fax: 02-2040-9101
(주)녹십자헬스케어 / 대표자: 전도규 / 사업자등록번호: 120-86-55953 / 통신판매업신고번호: 강남-14520호
Copyright ⓒ GC healthcare Cor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