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획기사>전문의컬럼
[전문의칼럼] 코로나 시대의 가장 쉬운 건강법, 웃음 2020-09-22

코로나 시대의 가장 쉬운 건강법, 웃음

엔도르핀이야말로 우울하고 걱정많은 현재의 시대, 인류에게 가장 중요한 호르몬입니다.

바쁘고 스트레스가 많은 우리는 엔도르핀이 결핍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엔도르핀은 마약인 모르핀과 달리 스스로의 감정 컨트롤만으로도 체내에서 생성됩니다.

엔도르핀 촉진은 의도나 계획적 실천에 의해서만 이루어지지 않습니다. 자연스러운 상황에서 마음이 진심으로 우러날 때 가장 활발하게 분비됩니다. 엔도르핀의 자연분비를 촉진하는 작용은 사실 인간의 뇌에 이미 설계되어 있다고 할 수 있습니다. 거울뉴런이나 이타심의 기제는 인류가 진화하며 얻은 축복 가운데 하나입니다. 특별히 사악한 유전자를 가진 사람이 아니라면 누구라도 타인과 공감하고픈 열망을 갖고 있으므로 노력만 하면 엔도르핀의 자연분비를 이끌어낼 수 있습니다.

다만 그 열정을 끄집어낼 수 없었던, 지금까지의 편향된 삶이 문제입니다. 내 안의 타인에 대한 따뜻한 열정을 찾아내고 숨김없이 표현하는 능동성을 함양하는 아주 간단하고도 멋진 방법이 있습니다. 이를 통해 우리는 아주 수월하게 건강을 추구할 수 있습니다.

누구라도 조건 없이 포용하며 때로는 아무 이유 없이 웃어보세요. 웃는 것은 혼자서 할 수 있는 최고의 엔도르핀 촉진제입니다.

웃음의 거대한 건강효과

1. 하루 30번 박장대소하기는 만보 걷기만큼이나 심장병을 예방합니다. 아드레날린 과잉 증후군에 시달리는 현대인의 교감신경계는 늘 불이 켜진 상태입니다. 이렇게 불을 켜놓으면 어떤 자극에도 반응이 느린 무딘 몸이 되고, 만성적인 피로에 시달리게 됩니다. 반면 웃음은 교감신경계의 반대편인 부교감신경을 자극합니다. 부교감신경계가 활성화되면 혈압이 낮아지고 긴장을 이완시켜 심장병 예방에 큰 도움을 줍니다. 이 두 신경계의 균형을 이루는 최적의 수단이 웃음입니다.

2. 웃음은 그 자체로 멋진 운동입니다. 박장대소를 하면 몸 전체 근육 650개 중 231개가 효과적으로 움직입니다. 당연히 맥박수와 심박출량이 증가됩니다. 어떤 이는 이런 웃음의 효과를 빗대어 몸 안의 조깅이라고까지 예찬합니다.

3. 웃음은 심리치료사입니다. 웃음은 즉각적으로 행복감과 긍정감을 고양시키며 걱정, 불안, 우울감을 줄입니다. 웃음이 엔도르핀과 세로토닌, 도파민 등의 행복호르몬들이 적극적으로 활동하게 만들기 때문입니다.

4. 웃음은 숙면을 돕습니다. 웃음은 생각을 멈추게 해 스트레스를 감소시키고 숙면할 수 있는 심리적 상황을 만듭니다. 웃는 동안 지금까지의 생각들은 일시에 끊어집니다. 웃음은 즐거운 생각을 이끌어내고 수면호르몬인 멜라토닌의 분비를 촉진합니다. 이를 위해서는 웃음 뒤에 또다시 걱정의 칼을 꺼내들지 않도록 생각중지훈련을 꾸준히 연습해야 합니다.

5. 웃음은 내 안의 면역증강제입니다. 웃으면 스트레스호르몬이 감소하고 항암이나 항바이러스 능력이 뛰어난 몸속 NK, T세포가 활성화되어 면역력은 높이고, 각종 통증은 덜어줍니다.

ND케어클리닉
박민수 원장

이전글이 없습니다.
[전문의칼럼] 생체리듬과 면역력을 잡아주는 멜라토닌 활성법
Globalsign SSL Site Seal 13595 경기도 성남시 분당구 황새울로 246, 도담빌딩 A동 7층/ Tel: 02-2040-9100/ Fax: 02-2040-9101
(주)녹십자헬스케어 / 대표자: 전도규 / 사업자등록번호: 120-86-55953 / 통신판매업신고번호: 강남-14520호
Copyright ⓒ GC healthcare Cor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