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획기사>전문의컬럼
[전문의칼럼] 뇌는 비울수록 똑똑해진다 2020-11-19

뇌는 비울수록 똑똑해진다

뇌는 넘치면 느려지고 비우면 똑똑해집니다.

뇌의 증상 중 넘치면 모자라는 것만 못한 대표적인 증상이 건망증입니다. 건망증은 정보의 과잉으로 새로운 정보가 들어와도 이를 정리하거나 저장할 능력을 일시적으로 상실한 상태입니다. 건망증이 오래 지속되면 심각한 뇌기능의 저하를 야기할 수 있습니다. 다른 신체기관도 그렇지만 특히 뇌는 사용과 휴식의 사이클을 지켜주어야 최상의 능력을 발휘할 수 있습니다.

뇌를 너무 사용하지 않으면 뇌신경 세포들 간의 연결인 두뇌회로가 새로 형성되지 않으며 신경전달물질의 분비 또한 금세 둔화됩니다. 반대로 너무 지나치게 사용하면 과부하가 걸려 금방 다운되기 직전의 방전상태가 됩니다.

현대인의 대다수는 뇌가 심심해하거나 휴식할 틈을 주지 않는 뇌 과로상태에 노출되어 있습니다. 인터넷, 휴대폰, TV 등을 통해 쏟아지는 정보들은 하루 종일 우리 뇌를 정보의 홍수 속에 노출시키고 이런 생활을 일주일 내내 하다 보면 뇌는 항상 과로상태입니다.

빨리빨리 문화가 일반화 되어있는 한국의 상황에서 집집마다 컴퓨터가 필수적인 생활 용품이 되고 스마트폰의 사용이 활성화된 세태로 말미암아 뇌의 과로현상은 더욱 가속화되고 있습니다.

뇌를 비워 똑똑하게 유지하는 방법

1. 휴일은 휴대폰과 컴퓨터 꺼놓기
대부분의 사람들은 휴대폰을 꺼놓으면 매우 불안해 합니다. 그러나 생각해보면 영화관이나 비행기를 타고 멀리 여행 중일 때에 전화를 못 받는다고 큰 일이 생긴 적은 별로 없습니다.

2. 전화가 세, 네 번 이상 울린 다음 받기
전화가 오자마자 부리나케 전화를 받도록 습관이 든 사람들이 많습니다. 전화가 오면 세 네 번은 울린 다음 전화를 받도록 해 보세요. 그리고 훈련을 위해 한 두 번 전화를 받지 말고 다시 전화(콜백)하는 연습도 해 보세요.

3. 복잡한 생각은 메모 후 서랍 속에 넣기
정리가 되지 않는 생각을 끝까지 머리 속에 담아두지 마세요. 지금 해결되지 않는 사항은 메모 후 일단 잊어버리고 일정 시간이 지난 다음 다시 꺼내어 시작해 보세요.

4. 일을 한 번에 완벽하게 끝내려고 하지 말기
일이 풀리지 않을 때 잡아두고 전전긍긍하는 것보다 한 번 일의 줄거리를 잡고 다시 보강하는 것이 나을 때가 있습니다.

5. 생각중지훈련을 하루에 10분 이상씩 하기
생각중지훈련을 하루에 10분 이상씩 해 보세요. 10분은 아무 생각 없이 머리를 비워 보세요. 눕거나 의자에 편안하게 기대어서 하면 금상첨화입니다.

6. 규칙적으로 운동하기
운동을 하면 머리쓰기는 중지됩니다. 하루 15분 이상의 규칙적인 운동은 최고의 뇌 비우기 활동입니다.

ND케어클리닉
박민수 원장

[전문의칼럼] 안구건조증을 예방하는 간단한 습관
[전문의칼럼] 가장 쉬운 건강관리법, 스트레칭과 생각멈춤
Globalsign SSL Site Seal 07335 서울특별시 영등포구 여의대로 108 파크원타워2 32층/ Tel: 02-2040-9100/ Fax: 02-2040-9101
(주)녹십자헬스케어 / 대표자: 안효조 / 사업자등록번호: 120-86-55953 / 통신판매업신고번호: 강남-14520호
Copyright ⓒ GC healthcare Cor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