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획기사>전문의컬럼
[전문의칼럼] 반드시 피해야 할 치아를 해치는 나쁜 .. 2021-03-17

최근 들어 소화불량, 위염, 위식도역류, 장염 등의 소화관련 질환들이 급격히 늘어나고 있습니다. 그 주요한 원인 중의 하나가 부실한 치아로 인해 음식물을 제대로 못 씹는 것입니다. 반드시 피해야 할 치아를 망치는 나쁜 습관들을 명심하여 치아건강과 위와 장 등의 소화건강을 동시에 지킵니다.

1. 이쑤시개 사용
이쑤시개 사용은 잇몸 염증을 일으키는 원인이 될 수 있으며 치아와 잇몸 사이를 넓히는 가장 나쁜 습관입니다. 이쑤시개 대신에 치실을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이쑤시개를 사용하는 것으로 양치질을 대신하는 것은 더 나쁜 습관입니다. 이빨 사이에 이물질이 끼여 불편하면 치실로 우선 제거하고 반드시 양치질을 하는 것이 정답입니다.

2. 한 쪽으로만 씹는 습관
많은 사람들이 어느 한 쪽으로만 음식물을 씹습니다. 그런데 이런 식사습관은 한쪽 치아는 과도하게 사용해 치아가 쉽게 마모되게 만들고, 다른 한쪽은 음식물을 씹지 않아 잇몸이나 턱관절이 약화되고, 플라크나 각종 이물질이 잘 제거되지 못하게 만드는 잘못된 식습관입니다. 가급적이면 양쪽 턱과 치아를 골고루 사용해서 양쪽 잇몸과 턱관절, 치아의 고른 건강을 지키도록 힘써야 합니다.

3. 양치질을 너무 세게 하는 습관
양치질을 세게 하는 것이 입안의 이물질을 잘 제거한다고 생각하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하지만 지나치게 세거나 장시간의 양치질은 치아를 예민하게 하고 잇몸을 약화시키는 원인이 됩니다. 우리 치아나 잇몸은 생각보다 예민한 기관이므로 소중하고 조심스럽게 다루는 배려가 필요합니다.

4. 매번 같은 곳부터, 같은 순서로 이를 닦는 습관
매번 같은 곳부터, 같은 순서로 이를 닦으면 골고루 닦이지 않을 수 있습니다. 매번 시작 지점을 바꾸거나 여러 가지 칫솔로 번갈아 이를 닦으면 평소 소홀히 하던 곳도 깨끗이 닦을 수 있습니다.

5. 치아에 좋지 않은 음식을 물고 있는 습관
무설탕 껌, 사탕, 음료에는 상당히 많은 산(acid)이 있어 치아가 심각하게 부식시킬 수 있습니다. 또한 이런 음식들에는 충치균의 먹이가 되는 당이 많이 들어있어 치아를 상하게 합니다. 이런 음식을 먹은 뒤에는 반드시 칫솔질을 하거나 사정이 여의치 않다면 15~20초 정도 물로 가글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ND케어클리닉
박민수 원장

[전문의칼럼] 미세먼지를 이겨내는 식습관
[전문의칼럼] 야식의 유혹을 이기기 어려운 이유
Globalsign SSL Site Seal 07335 서울특별시 영등포구 여의대로 108 파크원타워2 32층/ Tel: 02-2040-9100/ Fax: 02-2040-9101
(주)녹십자헬스케어 / 대표자: 안효조 / 사업자등록번호: 120-86-55953 / 통신판매업신고번호: 강남-14520호
Copyright ⓒ GC healthcare Cor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