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획기사>전문의컬럼
[전문의칼럼] 신진대사를 원활하게 하여 몸의 균형을 .. 2021-07-26

신진대사가 원활하지 못하면 살이 찌고 호르몬이 노화되며 각종 질병들이 발생하기 쉽습니다. 신진대사는 우리 몸의 항상성과 깊은 관련이 있습니다. 우리 몸을 지배하는 가장 중요한 원칙이 항상성입니다. 항상성을 좌우하는 신진대사는 식사법과 밀접한 관련이 있으며 나쁜 식사법이 신진대사를 망칩니다. 신진대사를 망치는 가장 나쁜 식습관은 불규칙한 식사 습관입니다. 식사 거르기, 들쭉날쭉 식사량, 대중없는 식사 시간, 일정하지 않고 길고 짧은 것을 반복하는 식사 시간 등입니다. 이러한 식습관들로 신진대사가 저하되면 몸은 자연 회복력을 상실하고 질병과 기능저하의 상태에 빠집니다. 이런 총체적 난국을 극복하려면 식사법을 획기적으로 변화시켜야 합니다.

* 신진대사를 원활하게 하는 식사법

1. 세끼 식사를 일정한 시간에, 일정한 양으로, 거르지 않고 먹도록 합니다. 식사를 거르거나 양이 일정하지 않으면 우리 몸은 생존본능에 따라 기초 대사량을 낮추는 방향으로 몸을 변화시킵니다. 안 먹으면 다음에도 안 먹을 것을 대비하여 몸은 축적 효율을 높입니다.

2. 알맹이 음식을 먹어야 합니다. 알맹이 음식은 영양 면에서 탄수화물, 지방, 단백질의 비율이 6:2:2로 균형을 이루고, 하루 30g 이상의 섬유질과 1g 이상의 칼슘, 그리고 필수 비타민과 미량의 무기질이 풍부한 음식입니다. 더불어 소금의 양은 5g 이하여야 합니다. 또한 가급적 토종음식이면 더 좋습니다. 비타민과 미네랄이 풍부하게 살아 있기 때문입니다. 여기에 딱 들어맞는 것이 한식입니다. 소금간만 적정한 선에서 유지한다면 한식은 훌륭한 건강식이 될 수 있습니다.

3. 섬유질을 먼저, 그리고 충분히 섭취해 주세요. 섬유질은 비타민과 미네랄이 많이 들어있고, 꼭꼭 씹어먹기에 좋습니다. 또한 부피를 많이 차지해 먼저 먹으면 포만감을 채우는 데도 훨씬 유리합니다.


4. 하루 2리터의 물을 마셔주세요. 적당한 수분은 기초대사량의 상향조정을 균형있게 유지합니다.

5. 꼭꼭 씹어 먹는 것이 좋습니다. 씹는 행위는 그 자체로 기초 대사량을 올려줍니다.

ND케어클리닉
박민수 원장

[전문의칼럼] 활성산소를 줄이는 생활법
[전문의칼럼] 냉방병으로부터 자율신경 보호하기
Globalsign SSL Site Seal 07335 서울특별시 영등포구 여의대로 108 파크원타워2 32층/ Tel: 02-2040-9100/ Fax: 02-2040-9101
(주)녹십자헬스케어 / 대표자: 안효조 / 사업자등록번호: 120-86-55953 / 통신판매업신고번호: 강남-14520호
Copyright ⓒ GC healthcare Cor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