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획기사>전문의컬럼
[전문의칼럼] 담배를 끊기 위해서는 일상 속 실천이 .. 2021-11-23

금연에 실수는 있어도 실패는 없습니다. 그만큼 금연을 성공하는 것이 어렵기 때문에 한두번의 실패에 좌절하면 안 되고 될 때까지 도전해야 한다는 뜻입니다.

흡연자들 대부분은 담배의 나쁜 점을 무시합니다. 담배속의 니코틴, 타르, 일산화탄소는 지속적으로 내 몸을 공격하고 노쇠화시켜 암을 만들고 혈관을 망가뜨립니다. 담배는 지구상의 어떤 유해물질보다도 암과 심근경색, 뇌졸중을 일으키는 독성이 가장 강합니다.

담배는 이 세상에서 가장 강력한 중독물질입니다. 담배의 중독성은 니코틴이 좌우합니다. 니코틴은 뇌 보상회로를 이용하여 중독을 일으킵니다. 특정 자극이 뇌의 긍정적인 보상 또는 강화시스템에 작동하여 만족감을 느끼게 되면 반복경험을 위해 특정 자극을 반복한다는 이론입니다.

금연을 시도할 때 가져야 할 중요한 마음가짐으로 금연한 일수만큼 수명은 연장되고 건강은 증진된다는 것입니다. 중간에 다시 피더라도 곧 도전해 보세요. 금연도전에 실수는 있어도 실패는 없습니다. 그리고 생활속에서 금연을 위해 할 수 있는 실천행동 하나를 늘려갈수록 금연 성공율은 올라갑니다.

* 생활 속에서 실천할 수 있는 금연 실천 행동

1. 커피 등 카페인 음료를 녹차, 요구르트, 주스 등으로 바꾸고 평소보다 한두 컵 정도 수분 섭취를 늘립니다.
2. 안 쓰는 손으로만 담배를 피우고 라이터나 성냥을 가지고 다니지 않습니다.
3. 담배를 평소 쓰지 않는 주머니에 넣고 다닙니다.
4. 금연결심을 했으면 금연약물을 복용하고 담배를 끊으면 니코틴 패치나 니코틴 껌 등의 니코틴 대체재를 사용합니다. 금단 증상은 금연 후 2~4일이 갖아 심하고 1주 후부터는 감소되기 시작하여 총 2주간 지속됩니다.
5. 흡연 충동이 오면 냉수를 들이켜고 손을 씻거나 세수를 합니다. 심호흡을 10회 하거나 양치질을 하기도 합니다.
6. 아침에 고무줄을 차고 나갑니다. 담배가 피우고 싶거나 금단 증상이 나타나면 고무줄을 한 번씩 튕깁니다.
7. 흡연 충동이 생기면 차를 마시거나 얼음을 입에 넣거나 사탕을 먹는 것으로 해결합니다.

ND케어클리닉
박민수 원장

이전글이 없습니다.
[전문의칼럼] 최근 늘어나는 소화불량과 배탈에 도움되는 효소 풍부한 음식
Globalsign SSL Site Seal 07335 서울특별시 영등포구 여의대로 108 파크원타워2 32층/ Tel: 02-2040-9100/ Fax: 02-2040-9101
(주)녹십자헬스케어 / 대표자: 안효조 / 사업자등록번호: 120-86-55953 / 통신판매업신고번호: 강남-14520호
Copyright ⓒ GC healthcare Cor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