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획기사>전문의컬럼
[전문의칼럼] 아토피 케어하기 2021-12-27

아토피는 아이는 물론 성인에게까지 생길 수 있으며 정말 걱정스럽고 견디기 힘든 질병이 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아토피는 급성인 경우 대개 돌 전후, 혹은 2-3세, 늦어도 7세 전후, 20세까지는 일상에 문제가 없는 수준까지 치료가 되는 질병입니다. 따라서 이 시기를 잘 지내며 슬기롭고 효과적으로 치료 과정을 이겨 나갈 수 있는 지혜가 중요합니다.

1. 환기를 신경써 주세요.
실내 공기의 오염은 아토피의 주범으로 꼽힙니다. 특히 각종 먼지와 곰팡이, 석유화합물 부유물이 많은 실내의 오염된 공기는 아토피 환부를 자극하고 새롭게 유발하는 직접적인 원인입니다.

2. 보습에 신경써 주세요.
아토피 피부는 대체로 하얗고, 연약하고 건조함에 약합니다. 지나친 냉난방은 아토피 피부에 자극적입니다. 또한 건조한 겨울이나 장시간의 실내 생활도 아토피를 심하게 만드는 원인이 됩니다. 여름철 습기나 장마 역시 아토피를 심하게 만드는 계절적 원인입니다. 자신의 피부에 맞는 보습제를 선택해 주기적으로 발라줄 필요가 있습니다. 또한 실내 환기를 자주해 적정 습도를 항상 유지해야 합니다.

3. 적당한 운동을 즐겨보세요.
아토피 환자의 경우 땀을 흘리거나 햇빛에 노출되는 것을 꺼려서 운동을 기피합니다. 대개 운동이 아토피를 악화시키는 원인이라고 오해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아토피는 일종의 면역 질환이므로 자신의 면역시스템을 원래 상태로 되돌리기 위해서는 햇빛, 신선한 공기, 적절한 신체활동은 신체의 기능들을 향상시키는 필수 요소들이며, 이런 활동들이야말로 아토피 극복의 날을 당기는 가장 실질적인 노력입니다. 적절한 운동요법은 아토피를 호전시키는 효과가 크다는 보고도 있습니다.

4. 손발톱, 주방, 식품의 위생관리를 철저히 해야 합니다.
아토피 피부염의 경우 스스로 자신의 피부를 자주 긁어서 상처를 내 2차 감염을 일으키는 경우가 많습니다. 또한 아토피 피부의 경우 대장균이나 살모넬라균에 오염된 경우가 많습니다. 얼굴이나 몸에 자주 닿은 손톱을 짧게 잘라 위생관리를 철저히 하고 각종 세균이 서식할 만한 조건을 차단해야 합니다. 또 필요에 따라서는 항생제나 항바이러스 제재를 사용하는 것도 세균으로부터 피부를 지키는 방법입니다.

5. 스테로이드제에 대한 공포심에서 벗어나 보세요.
가려움 때문에 큰 괴로움에 시달리면서도 병원이나 약을 꺼리는 분들이 많습니다. 대부분의 이유는 스테로이드 때문인데, 스테로이드 제재를 쓰면 심각한 부작용에 시달릴 것처럼 여기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하지만 임상이나 각종 연구에 따르면 적당량을 국소에 부분적으로 사용하는 스테로이드 제재의 위험성은 그리 높지 않은 것으로 나타납니다. 최근에는 스테로이드제를 대신한 치료제나 조절제도 많이 나와 있으므로 이를 적극 활용할 필요가 있습니다.

6. 식생활을 개선해 보세요.
아토피를 케어하기 위해서는 식생활이 가장 중요합니다. 일단 건강하고 오염되지 않는 먹거리를 선택해야 합니다. 그러나 무분별한 편식은 매우 위험합니다. 아토피 환자에게 피부재생은 매우 중요합니다. 손상된 만큼 또 살이 차올라야 환부의 확대를 막을 수 있습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편식하지 않고 각종 영양소를 골고루 먹는 습관이 중요합니다.

7. 편안한 수면이 중요합니다.
아토피 환자들이 가장 고민하는 일 가운데 하나가 잠입니다. 아토피 환자들 대부분은 수면의 질이 현저하게 떨어집니다. 편안한 잠이야말로 몸을 재생시키고 활기차게 만드는 가장 중요한 치유방법입니다. 장기적이고 빈번한 수면장애는 아토피 치유가 더뎌지게 만드는 주원인입니다. 따라서 환자에게 편안한 수면을 제공할 수 있는 다양한 방법을 통해 좀더 잘 잘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합니다.

ND케어클리닉
박민수 원장

[전문의칼럼] 운동을 하고 몸을 쓰자!
[전문의칼럼] 담배를 끊기 위해서는 일상 속 실천이 가장 중요해요
Globalsign SSL Site Seal 07335 서울특별시 영등포구 여의대로 108 파크원타워2 32층/ Tel: 02-2040-9100/ Fax: 02-2040-9101
(주)GC케어 / 대표자: 안효조 / 사업자등록번호: 120-86-55953 / 통신판매업신고번호: 강남-14520호
Copyright ⓒ GC Care Cor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