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획기사>테마건강
[어린이_심리] 집중을 못하는 아이 2021-11-22

집중을 하지 못하는 것과 과한 행동을 보이는 것은 비슷한 부분도 있고 그렇지 못한 부분도 있습니다. 과한 행동은 행동의 과잉으로 집중력을 보이지 못하는 것이지만 집중을 못하는 아이는 학습시간 대비 노력의 결과가 좋지 않거나 책상에는 오래 앉아 있는데 학업성적이 나오지 않고 물어도 잘 모르는 경우가 많습니다.

아이에게 지시를 해 두고 부모님은 옆에서 텔레비전을 자주 본 경우에 이러한 일들이 많이 발생합니다. 자신은 앉아 있어야 하고 부모님은 자신이 하고 싶은 것을 하면 집중을 하기가 어렵습니다.
결과만을 가지고 꾸짖는 경우에도 자주 발생합니다. 아이들은 과정을 잘 봐주어야 하는데 결과가 좋지 않다고 꾸짖게 되면 그 결과를 잘 받기 위해서 열심히 하는 것이 아니라 엄마가 꾸짖을 때까지 집중을 하지 않는 경우가 있습니다. 그리고 꾸짖음을 당하면 되니까요.
주위에 집중하지 못하는 상황이 많은 경우에도 이럴 수 있습니다. 단적인 예로 놀던 장난감이 책상 위에 그대로 있고 다른 공부에 집중하라고 한다면 아이는 집중하기가 어렵습니다.

아이의 집중력을 향상시키기 위해서는 어떤 방법을 써야 할까요?

1. 올바른 결과가 나오기 위해서는 집중하고 노력하는 모습이 필요하다는 것을 아이가 알게 해야 합니다.
2. 자신이 하는 일에 대해서 다른 사람이 모두 이해해줄 것이라고 믿는 것도 삼가해야 한다는 것을 알아야 합니다.
3. 집중을 잘 못하는 아이들은 아주 작은 행동들부터 많은 칭찬을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4. 집중력이 부족하고 짧기 때문에 지속적인 행동과 기다림에 약할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사소한 칭찬으로 아이들이 집중할 수 있게 하여 주의집중력을 높여주고 자신감을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원장 한춘근
목동아동발달센터

이전글이 없습니다.
[어린이_운동] 학생들을 위한 자세 교정 운동
Globalsign SSL Site Seal 07335 서울특별시 영등포구 여의대로 108 파크원타워2 32층/ Tel: 02-2040-9100/ Fax: 02-2040-9101
(주)녹십자헬스케어 / 대표자: 안효조 / 사업자등록번호: 120-86-55953 / 통신판매업신고번호: 강남-14520호
Copyright ⓒ GC healthcare Cor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