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획기사>테마건강
[식이] 냉동보관하면 더 좋은 식품 2020-06-09

식품 구매 후 무조건 실온에 내버려두는 버릇이 있나요? 혹은 장기보관을 위해 무조건 냉동실에 넣고 계시나요? 잘못된 식품 보관은 식중독으로까지 이어질 수 있어 특히 주의가 필요합니다.

냉동보관 하면 좋은 식품 VS 나쁜 식품

[ 좋은 식품 ]

○ 두부
두부를 얼리면 구멍이 생기면서 수분이 낮아지고 단백질 함량이 높아져 영양적으로 좋다.

○ 쌀밥
코코넛 오일을 한 스푼 넣어 조리한 흰 쌀밥을 냉동하면 칼로리를 최대 60%나 감소시킬 수 있다. 밥을 지어서 바로 냉동한 후 해동시켜 먹으면 갓 지은 밥의 풍미를 느낄 수 있다.

○ 바나나
바나나는 쉽게 색상이 변해 보관에 어려움을 느끼는 식품 중 하나다. 이런 바나나를 냉동보관하면 당도는 유지하면서 항산화 물질인 폴리페놀은 2배나 증가한다. 바나나 껍질을 벗겨 밀폐용기에 넣어 냉동하도록 한다.

○ 팽이버섯
냉동한 팽이버섯을 조리하면 버섯의 세포벽이 찢어져 지방연소에 도움을 주는 버섯키토산이 생성된다. 버섯의 밑동을 자르고 소분해 냉동하도록 한다.


[ 나쁜 식품 ]

○ 커피
원두가 냉동 보관한 음식의 냄새를 모두 흡수해 버릴 수 있다. 커피는 밀폐 용기에 담아 서늘하고 건조한 곳에 보관하도록 한다.

○ 감자
주방에서 다양하게 사용되는 감자는 보관이 상당히 까다롭다. 그렇다고 냉동실에 냉동 보관할 경우 얼음이 생기고 해동 시에 수분이 날아가면서 푸석푸석해진다.

○ 유제품
냉동한 유제품은 유지방이 수분과 분리된다.

○ 수분이 풍부한 과채류
수박 등 과일이나 채소의 조직이 손상되어 고유의 맛이 사라진다.

식품의 냉동 보관 Tip

식품의 보관 기간은 냉장고의 기능과 성능에 따라서도 차이가 생길 수 있다. 일반적으로 가정에서 냉동한 식품은 1~2개월 안에 소비하는 것이 안전성이나 품질적인 면에서 바람직하다. 또 한번 해동한 음식은 다시 냉동하지 않도록 한다. 한 마리의 세균이 10분 이상 지나면 기하급수적으로 증가하므로 음식은 실온에서 3~4시간 방치하지 않도록 한다.

냉동식품 보관기관

냉동식품은 먼저 유통기한과 소비기한을 구분할 필요가 있다. 유통기한은 시중에 유통이 가능한 법정기한으로 일반적으로 실제로 먹을 수 있는 기간의 6~70%로 결정된다. 소비기한은 섭취해도 무방한 소비 최종기한으로 식품 별로 다르다. 또 소비기한을 확인했다 하더라도 보관상태에 따라 변질될 수 있어 섭취 전 잘 살펴보도록 한다.

1) 육류
소고기, 돼지고기는 대략 5~6개월 정도 보관이 가능하며 닭고기는 1년, 소시지나 가공육은 3~4개월 정도이다.

2) 만두
간식으로 많이 섭취하는 냉동만두는 개봉 시에는 될 수 있으면 한 달 이내에 섭취하도록 하며 개봉하지 않았다면 약 1년 정도까지 섭취 가능하다.

3) 생선
조리한 생선은 최대 6개월, 생물은 3개월 정도이다. 갑각류는 조금 길어 10개월까지도 가능하지만, 색이 조금이라도 변하거나 냄새가 나는 해산물은 즉시 버리도록 한다.

4) 떡
냉동 보관한 떡은 유통기한 이후 3개월까지 보관 가능하며 조리 시, 물에 한소끔 끓여 냄새가 나지 않는지 확인하도록 한다.

5) 냉동 과일
블루베리, 딸기 등 냉동과일의 유통기한은 최대 2년이다.

김언경
센트럴 병원 영양사

[어린이_영양] 우리 아이 과자 고르는 방법
[어린이 질병예방] 활동량이 많이지는 시기, 골수염 주의
Globalsign SSL Site Seal 13595 경기도 성남시 분당구 황새울로 246, 도담빌딩 A동 7층/ Tel: 02-2040-9100/ Fax: 02-2040-9101
(주)녹십자헬스케어 / 대표자: 전도규 / 사업자등록번호: 120-86-55953 / 통신판매업신고번호: 강남-14520호
Copyright ⓒ GC healthcare Cor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