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획기사>테마건강
[어린이_심리] 아이들이 숨바꼭질 놀이를 좋아하는 이유 2020-07-21

대상영속성이란

‘대상영속성’은 아이와 엄마가 까꿍 놀이를 할 때 엄마가 손으로 얼굴을 가려도 아이가 자신의 앞에 엄마가 있다는 것을 이해하는 것을 말합니다. 즉, 구름에 해가 가려져도 그 해가 사라지지 않고 그대로 있다는 것을 아는 능력입니다.

이러한 ‘대상영속성’은 일반적으로 출생 후 10~12개월이 경과하며 형성되는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이 시기의 아이들은 완전히 숨겨진 물체를 찾아 손을 뻗는 등의 행위를 하며 숨겨진 물체가 계속 존재한다는 사실을 인식하는 모습을 보입니다.

이 시기 이후 점차적으로 대상이 움직이는 과정을 정확히 추적하며 사물 등이 숨겨지는 위치가 바뀌어도 마지막으로 물건을 본 장소에서 숨겨진 물체를 찾게 됩니다. 그리고 출생 후 18~24개월이 경과하면서 시각적으로 움직임이 보이지 않더라도 대상이 존재하고 계속 이동한다는 사실을 앎으로써 ‘대상영속성’에 대한 개념을 완성해 나가게 됩니다.

대상영속성 발달에 도움되는 숨바꼭질, 텐트 놀이

까꿍 놀이처럼 손으로 얼굴을 가려줬다 보여주는 부분적으로 숨겨진 사물 찾기 놀이를 시작으로 대상 및 공간을 확장시키는 숨바꼭질을 하게 되면 대상영속성 발달에 도움을 줍니다. 까꿍 놀이와 숨바꼭질을 통해 눈에 보이지 않아도 대상이 사라지지 않는다는 것을 알게 됩니다.

기억력과 인지력 발달을 돕는 대상영속성

대상영속성 발달에는 기억력, 조작력, 관찰력, 판단력 등이 필요하기 때문에 대상영속성이 잘 발달한 경우에는 인지력과 기억력 발달에 긍정적인 도움을 줍니다.

예를 들어, ‘천으로 가린 후 장난감을 찾는 활동’을 위해서는 대상영속성뿐만 아니라 부분-전체 인식하기와 기억하기가 필요하며 ‘손안에 과자를 감추었다가 손을 펴서 다시 보여주는 활동’의 경우에도 대상영속성을 포함한 기억력 및 시각추적 등이 필요합니다. 또한 ‘숨바꼭질 활동’을 위해서는 숨을 장소를 찾으면서 쉽게 들키는 곳과 그러지 않은 곳을 구분하게 되어 아이는 공간에 대한 관찰 능력을 키울 수 있게 됩니다.

연령별로 대상영속성을 발달시키는 놀이

(1) 생후 12개월 미만

① 까꿍 놀이
- 준비물 : 천 혹은 엄마 손
- 천으로 엄마 얼굴을 가렸다가 다시 보여주며 ‘까꿍’ 놀이를 진행합니다. 천이 없다면 엄마의 손으로 얼굴을 가렸다가 보여주며 ‘까꿍’ 놀이를 진행합니다.

② 젤리는 어디 있을까?
- 준비물 : 젤리
- 양손을 펴고 한 손에만 과자를 놓고 두 주먹을 제시하며 ‘어디 있지?’라고 찾게 하고 찾으면 젤리를 먹을 수 있도록 합니다.

③ 간식을 찾아 보자!
- 준비물 : 아이가 좋아하는 간식, 간식을 넣을 서랍이나 통
- 좋아하는 간식을 통이나 서랍에 넣고 ‘어디 있지?’라고 말하며 찾도록 합니다. 아이가 간식을 찾은 경우에는 간식을 먹을 수 있도록 합니다.

(2) 만 1~2세

① 소리 나는 공(딸랑이) 찾기
- 준비물 : 소리 나는 구슬이 들어있는 푹신한 공 혹은 딸랑이
- 아이가 보는 곳에서 소리 나는 공을 멀리 던지고 아이가 딸랑이 위치를 찾도록 합니다.

② 꼭꼭 숨어라! 엄마랑 숨바꼭질
- 준비물 : 숨을 수 있는 장소
- 아이와 엄마가 차례대로 술래를 하고 아이가 엄마를 찾지 못하는 상황이면 신체의 일부를 약간 보여주면서 쉽게 찾을 수 있도록 해주고 엄마가 술래가 되었으면 아이가 보이더라도 ‘어디 있을까?’라고 말하면 아이가 더욱 즐거워합니다.

(3) 만 3~4세

① 내 장난감이 어디 있을까?
- 준비물 : 아이의 장난감
- 아이와 엄마가 차례대로 술래를 하고 엄마가 술래가 된 경우 아이의 장난감을 숨기고 아이에게 찾도록 합니다. 아이가 장난감 근처에 가면 박수를 치거나 아이가 좋아하는 소리로 힌트를 주고 아이가 술래가 된 경우 눈에 보이더라도 ‘어디 있을까?’라고 말하면 아이가 더욱 즐거워합니다.

② 눈은 어디 있나?
- 준비물 : 스티커
- 엄마가 아이에게 ‘눈은 어디 있지?’라고 질문하고 아이가 눈에 보이지 않아도 스스로 눈을 가리킬 수 있도록 합니다. 눈, 코, 입 등 다른 신체부위를 가리킬 수 있도록 하고 아이가 모르는 경우에는 같이 거울을 보면서 알려줍니다.

원장 한춘근
목동아동발달센터

[어린이_건강] 여름철 환자 급증하는 일광화상, 아동 더욱 취약
[운동] 안전하고 효과적인 스쿼트 자세를 위한 스트레칭
Globalsign SSL Site Seal 13595 경기도 성남시 분당구 황새울로 246, 도담빌딩 A동 7층/ Tel: 02-2040-9100/ Fax: 02-2040-9101
(주)녹십자헬스케어 / 대표자: 전도규 / 사업자등록번호: 120-86-55953 / 통신판매업신고번호: 강남-14520호
Copyright ⓒ GC healthcare Cor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