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획기사>테마건강
[어린이_운동] 뛰어야 잘 큰다 2020-09-15

규칙적인 운동이 아이들의 성장에 먹는 것만큼 중요하다는 것은 잘 아는 사실이다. 하지만 다양한 종류의 운동 중에서 뛰는 활동이 포함된 점핑 운동이 뼈 성장에 더욱 도움을 줄 수 있다.

1. 자주 뛰어야 잘 큰다

성장기 아이들의 뼈 성장에서 식이 만큼 중요한 것이 운동이다. 운동을 규칙적으로 실시하는 아이들이 그렇지 않은 아이들에 비해 더 높은 골 질량을 갖는다는 것은 여러 연구에서 증명되고 있다. 아이들의 뼈 성장을 위해 스트레칭도 도움이 되지만 미국 스포츠의학회에 따르면 지면으로부터 다소 충격이 있는 뛰는 활동을 포함하는 운동이 성장기 뼈 성장에 도움이 된다고 한다. 뛰는 활동으로 아이들의 뼈에 자극을 주고 이러한 자극이 아이들의 뼈 성장을 촉진할 수 있다. 뛰는 활동으로는 체조, 점핑, 줄넘기, 달리기 등이 있으며 축구, 농구, 배구 등과 같은 스포츠 활동도 있다. 이러한 활동을 하루 60분 이상, 주당 최소 3회 이상 실시하는 것을 권장한다.

2. 놀이터에서 할 수 있는 점핑 운동

달리기와 줄넘기와 같은 운동은 단순한 동작의 반복으로 아이들의 흥미를 끌기 힘들어 지속하기 힘들 고, 체조와 농구와 같은 스포츠 활동은 흥미를 끌기는 쉽지만 여러 명이 모여야 할 수 있을뿐더러 전문적인 지도자의 지도로 기술 습득을 해야 하는 시간이 필요할 것이다. 장소의 제약 없이 놀이터에서도 친구들이나 부모님과 함께 쉽고 즐거운 점핑 운동을 할 수 있다.

시작하기 전 충분한 준비 운동을 해야 부상의 위험을 줄일 수 있으며, 너무 긴 시간의 운동은 아이들에게 무리를 줄 수 있으니 15~20분 정도로 하는 것이 적당하다.

◆ 양발 모아 앞으로 점핑

놀이터나 운동장에 사다리 모양의 선을 그어 놓은 후, 양발을 동시에 앞으로 점프하여 한 칸씩 앞으로 뛴다.

◆ 양발 모아 옆으로 점핑

놀이터나 운동장에 사다리 모양의 선을 그어 놓은 후, 양발을 동시에 옆으로 점프하여 바깥으로 나왔다가 안으로 들어가면서 한 칸씩 앞으로 나아 간다.

◆ 다리 벌리고 모아 점핑

놀이터나 운동장에 사다리 모양의 선을 그어 놓은 후, 양발을 벌리면서 선 바깥으로 나간 후 양발을 모으면서 선 안으로 들어오면서 한 칸씩 앞으로 나아 간다.

◆ 앉았다가 하늘 닿기

놀이터나 운동장 바닥에서 무릎을 구부려 손을 바닥에 닿게 한 후 힘껏 뛰어 양손을 높이 올려 제자리 점프를 한다.

◆ 하늘 달리기 점핑

놀이터나 운동장 바닥에서 한쪽 무릎을 앞으로 한 상태에서 점프하는 동시에 다리를 앞뒤로 바꿔 준다.

[Reference]

  • Physical acitivity and bone health, medicine & Science in sports & exercise 36(11) page 1985-1996
  • ACSM`s Guidelines for Exercise testing and prescription.

일산백병원 스포츠 건강의학센터
건강운동관리사 정태호

[어린이_심리] 일상생활 속 격려의 대화
[운동] 걷기 좋은 가을철 걷기 운동을 시작해보자
Globalsign SSL Site Seal 13595 경기도 성남시 분당구 황새울로 246, 도담빌딩 A동 7층/ Tel: 02-2040-9100/ Fax: 02-2040-9101
(주)녹십자헬스케어 / 대표자: 전도규 / 사업자등록번호: 120-86-55953 / 통신판매업신고번호: 강남-14520호
Copyright ⓒ GC healthcare Cor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