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획기사>테마건강
[어린이_영양] 우리 아이 여드름 방치하지 마세요 2020-10-13

‘청춘’의 상징이라고도 불리는 여드름은 사춘기 얼굴에 뾰루지가 나면서 시작된다. 그러나 성인이 되어서도 신체 일부에 염증을 일으키고 감염시켜 일상생활을 불편하게 한다. 여드름 피부가 재발하고 염증이 심해지는 데에 식습관이 영향을 끼친다는 것은 공공연한 사실로, 스킨케어 뿐만 아니라 식이요법도 무엇보다 중요하다.

우리아이 여드름

소아 여드름은 여드름 발병의 주요 원인인 성호르몬 분비가 본격화되기 전인 12세 이하 연령에서 발생하는 여드름을 말한다. 서을대병원 교수팀 연구에 따르면 서울 소재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 36.2%가 소아 여드름 환자였을 정도로 여드름 발생 연령대가 점차 낮아지고 있다. 소아여드름은 이마와 코에 많은 좁쌀여드름과 가벼운 염증성 모낭염을 보이는 게 특징이다. 방치하면 색소침착이나 흉터 등이 남을 수 있다.

여드름 예방 및 관리를 위한 식이지침

○ 통곡류와 채소류를 섭취한다.
비타민 A, B2, B3, B6, C, E 등과 아연, 크롬, 셀레늄 등은 체내 피지 분비를 억제하거나 생성된 과산화지질을 분해 하는데 효과가 있다.

○ 동물성 지방의 섭취를 피한다.
아이들이 특히 좋아하는 햄버거, 돈까스, 치킨, 피자 등의 음식을 자주 섭취하지 않도록 한다.

○ 단순 당질의 섭취를 멀리한다.
아이들이 간식으로 많이 섭취하는 초콜릿, 아이스크림, 과자 등도 여드름을 유발하는 대표적인 식품이다.

○ 동물성 단백질인 육류를 멀리한다.
여드름 염증을 악화시키는 대표적인 음식이 바로 삼겹살 등 육류다. 섬유질이 풍부한 콩, 두부 등은 단백질 대사에 생성되는 노폐물을 배출시킬 수 있어 염증 예방에 도움을 준다.

○ 탄산음료를 피한다.
콜라나 커피 대신 녹차나 생수 등을 마시는 습관을 갖는다.

○ 변비나 설사를 예방한다.
정상적인 장의 운동을 돕는 섬유질이 함유된 다시마, 물미역, 양배추, 잡곡밥 등을 섭취하는 것이 피부건강에 도움을 준다.

○ 튀김, 첨가물이 많은 가공식품, 인스턴트 식품을 피한다.
튀김과 가공식품은 건강에 좋지 않은 지방과 영양가가 없이 높은 칼로리를 포함하고 있으므로, 깨끗한 피부와 건강한 몸을 원한다면 섭취를 피하는 것이 좋다.

○ 흰 빵은 멀리하세요.
베이글, 파스타, 시리얼 등이 피부 노화과정을 가속화하고 피부에 해를 준다는 연구결과가 있다. 흰 빵을 통곡물빵으로 대체하는 것은 피부를 맑게 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

여드름 예방 및 관리에 도움을 주는 식품

○ 녹차
녹차의 카테킨 성분은 여드름과 염증을 억제하고 없애는 데 효과적이다.

○ 가지
가지에는 루페올 성분이 함유되어 있어 피지 분비를 조절해 여드름을 완화하는데 도움을 준다.

○ 양배추
양배추에 함유된 카로티노이드 성분은 항산화, 노화 방지와 상피세포의 재생을 촉진시켜 각질제거 및 여드름 완화에 도움을 준다.

○ 상추
90% 이상 수분으로 이루어진 상추는 다량의 섬유소, 베타카로틴, 철분, 칼슘, 비타민A, E 등을 함유하고 있어 수분유지와 탄력, 미백에 도움을 준다.

○ 굴
아연이 여드름의 영향을 감소시킬 수 있다는 연구결과가 있다. 굴, 샐러드, 볶은 호박 등의 식품에서 아연을 섭취할 수 있다.

○ 프로바이오틱스
프로바이오틱스는 장내 염증을 감소시키고 여드름을 줄이는데 도움을 준다. 요구르트, 김치, 된장국 등을 통해 섭취할 수 있다.

김언경
센트럴 병원 영양사

[운동] 가을 산행 전, 후에 하면 좋은 스트레칭
[식이] 건강즙 건강하게 마시기
Globalsign SSL Site Seal 13595 경기도 성남시 분당구 황새울로 246, 도담빌딩 A동 7층/ Tel: 02-2040-9100/ Fax: 02-2040-9101
(주)녹십자헬스케어 / 대표자: 전도규 / 사업자등록번호: 120-86-55953 / 통신판매업신고번호: 강남-14520호
Copyright ⓒ GC healthcare Cor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