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획기사>테마건강
[건강] 대표적인 자가면역질환 중 하나인 루프스 2021-05-04

매년 5월 10일은 ‘세계 루프스의 날’로 지정되어 있습니다. 우리나라에서는 10만 명 이상이 앓고 있는 희귀 난치질환으로 남녀 유병율은 1:10으로 남성보다는 주로 15~45세 젊은 여성에게 많이 나타나고 있습니다.

루프스란?

전신 홍반성 루프스(Systemic Lupus Erythematosus, SLE)는 피부, 관절, 신장, 심장 등 여러 장기와 혈관계, 신경계 등의 기관계통에 침범하여 전신적으로 발생하는 만성 염증성 질환을 말합니다.

루프스는 일생에 걸쳐 병의 증상이 악화기와 완화기와 불규칙적으로 나타나는 대표적인 자가면역질환 중 하나입니다. 자가면역질환이란 외부 항원에 대한 우리 몸을 보호하기 위한 장치로 면역반응이 잘못되어 자기 자신을 외부의 항원으로 인식하여 정상적인 세포나 조직은 파괴하는 것을 말합니다.

정확한 원인은 밝혀지지 않았으나 가족력, 유전성 피로, 스트레스, 약물, 호르몬 등의 요인들이 루프스 발병에 양향을 준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증상

전신적인 염증반응으로 인해 38도 전후의 고열, 근육통, 피로감, 림프절 비대, 체중감소, 식욕저하가 나타납니다. 루프스는 얼굴에 나비 모양의 발진이 특징적으로 나타나는데, 루프스라는 용어가 이러한 발진의 모양이 늑대에 물린 자국과 닮은 데서 유래되었다고 합니다.

그리고 자가면역반응으로 생성된 면역복합체들이 신장, 심장, 피부, 뇌, 관절, 혈관 등에 침착되어 다양한 임상 증상으로 나타나기 때문에 천의 얼굴을 가진 질병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대게 손발의 관절에 침범하는 관절염이 흔합니다. 신장에 침범하면 혈뇨, 단백뇨가 발생할 수 있으며 심장염과 흉막염 등 심폐질환, 경련 발작과 정신 질환 등의 신경증상이 나타나기도 합니다.

검사

루프스는 자가 항체를 생성하므로 혈청 내에 세포핵 성분에 대한 항체(anti-DNA, ANA)나 루프스 세포가 발견됩니다. 혈액학적으로는 백혈구와 혈소판의 감소, 빈혈, 적혈구침강속도(ESR)의 증가, 면역글로불린의 증가가 나타납니다. 그 외 MRI, 심전도 검사 등을 통해 다름 인체의 침범 정도를 확인합니다.

치료

루프스는 합병증 예방을 위해 꾸준하고 시기적절한 치료와 지속적인 관리가 필요한 만성질환입니다. 스테로이드제, 아스피린 및 기타 진통소염제, 항말라리아 치료제, 면역억제제 등을 사용하여 염증반응을 감소시키고 신체 기능을 유지하기 위해 약물치료를 합니다. 약물 치료 시에는 약물의 용량, 용법 중요하므로 전문의와의 상담이 필수적입니다.

자가관리

▶ 고칼로리 식사는 자가면역반응을 증가시키기 때문에 칼로리 감소를 권합니다.

▶ 근력 강화 운동보다는 걷기, 수영 등의 유연성 운동을 시작하는 것이 좋으며, 규칙적으로 합니다.

▶ 증상 악화 시 햇빛을 차단하여 자외선 차단을 최소화합니다.

▶ 긍정적 사고와 스트레스 관리는 증상 호전에 도움이 됩니다.

김라희
녹십자헬스케어 의학전문기자
前 서울아산병원 간호사

[어린이_영양] 우리아이 비염 그냥 지나치지 마세요
[어린이_건강] 조기 발견과 조기 재활치료가 중요한 난청
Globalsign SSL Site Seal 07335 서울특별시 영등포구 여의대로 108 파크원타워2 32층/ Tel: 02-2040-9100/ Fax: 02-2040-9101
(주)녹십자헬스케어 / 대표자: 안효조 / 사업자등록번호: 120-86-55953 / 통신판매업신고번호: 강남-14520호
Copyright ⓒ GC healthcare Cor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