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획기사>테마건강
[어린이_운동] 무더운 여름철 – 아이들을.. 2021-07-20

극심한 무더위로 온열 질환이 증가하는 계절이다. 특히 아이들은 성인들보다 여름철 온열 질환에 취약하다. 무더운 여름철 아이들이 운동할 때 주의사항을 소개한다.

무더운 여름철에 아이들이 조심해야 하는 이유

불볕더위가 기승을 부리면 열로 인해 발생하는 급성질환이 온열 질환의 발병률이 증가한다. 뜨거운 환경에 장시간 노출 시 두통이나 어지러움, 근육경련, 피로감, 의식 저하 등의 증상을 보일 수 있고, 이를 그대로 방치할 경우 열탈진과 열사병으로 인해 생명이 위태로울 수 있는 질환으로 발전되기도 하다.

여기서 한가지 짚고 넘어가야 할 부분은 아이들은 성인들에 비해 무더운 환경에서 체온조절 능력이 낮다는 것이다. 기온이 올라가서 체온이 정상보다 상승하면 땀의 배출을 통하여 체온을 정상체온으로 낮추어주는데 어린이들은 체표면적이 몸의 크기에 비해 높아서 피부와 환경 사이의 열 교환율이 높아져서 극히 덥거나 추운 날씨에서 성인보다 열에 대한 향상성을 유지하는 인체의 반응이 취약하다. 또한 체중(kg)당 열 생산이 높아서 급격하게 체온이 올라갈 수도 있다.

따라서 무더운 여름철 활동적인 아이들의 경우 운동을 하거나 친구들과 야외활동을 할 때 부모의 각별한 주의가 필요하다.

무더운 여름 운동하는 아이들을 지키기 위한 TIP

1. 부모가 알아야 할 운동하기 위험한 환경

낮 최고 기온이 33도 이상이면서 2일 이상 지속할 것으로 예상될 때 폭염주의보가 발효되고, 낮 최고 기온이 35도 이상이면서 2일 이상 지속할 것으로 예상될 때 폭염 경보가 발효된다.

무더운 여름철 우리가 많이 접하는 뉴스이다. 부모님들은 이런 뉴스를 그냥 지나치면 안 된다.

높은 기온과 함께 체크해야 할 사항은 습도이다. 여름철은 덥고 습한 날씨가 지속하는 경우가 많은데 이러한 날씨에는 땀의 증발이 원활히 일어나지 않아 체온 조절 능력이 더욱더 떨어지기 때문이다. 따라서 기온과 습도를 체크하여 너무 덥거나 습한 날씨에는 실내에서 할 수 있는 운동으로 대체하거나 수영이나 물놀이와 같은 신체 활동으로 대체하는 것이 필요하다.

2. 부모가 알아야 할 위험한 운동 시간

하루 중 기온이 가장 높고 직사광선이 가장 강한 시간대는 오전 11시부터 오후 4시까지이다.

무더운 여름철 이러한 시간대에 야외 활동이나 실외운동을 하는 것은 아이들을 온열 질환의 위험에 노출하는 것이다. 따라서 부모들은 폭염주의보나 폭염경보와 같은 상황에서는 이 시간대를 피하여 아이들이 야외활동과 운동을 할 수 있도록 지도하여야 한다.

3. 부모가 알아야 할 수분 섭취법

무더운 여름 땀의 지나친 분비로 인해서 몸의 수분이 부족해질 수 있다. 체중의 1% 정도의 수분이 손실된 상태에서 운동하게 되면 특정 부위의 체온이 현저한 증가가 일어나고, 체중의 4-5% 정도까지 탈수가 일어나면 인체 기능과 운동능력의 현저한 저하가 온다.

따라서 무더운 여름 운동하고 신체 활동 하는 아이들에게 있어 수분 섭취는 매우 중요하다.

만약 아이들이 운동하는 시간이 정해져 있는 클럽활동이나 야외 운동을 참가한다면 운동하기 2-4시간 전에 체중당 5-7 ml의 물을 미리 마시게 하는 것이 과다한 탈수를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된다. 예를 들면 몸무게가 20kg인 아이의 경우 100-150ml의 물을 미리 마시게 하고, 운동 중에는 15-20분마다 120-200ml 의 물을 규칙적으로 섭취하는 것이 무더운 여름철 탈수를 예방하는 수분 섭취 방법이다.



마지막으로 아이들의 복장에 신경을 써주셨으면 한다. 통풍이 잘되고 땀 흡수가 뛰어난 옷을 착용하고 운동하도록 하고 옷이 체표면적을 가능한 한 적게 유지하는 옷인 반팔이나 반바지, 몸에 너무 꽉 끼는 옷을 피하는 것이 좋다.

[Reference]

  • American College of sports medicine. ACSM position stand on exercise and fluid replacement. Med. Sci. Sports. Exerc. 39:377-390.2007.
  • ACSM`s Resource manual for guidelines for exercise testing and prescription, sixth edition. 2010.
  • ACSM`s Guidelines for exercise testing and prescription. 9th.2014.

일산백병원 스포츠 건강의학센터
건강운동관리사 정태호

[운동] 여름맞이 몸짱 만들기 – Home fit 상체 운동
[식이] 제로 칼로리 탄산음료 건강에 괜찮을까?
Globalsign SSL Site Seal 07335 서울특별시 영등포구 여의대로 108 파크원타워2 32층/ Tel: 02-2040-9100/ Fax: 02-2040-9101
(주)녹십자헬스케어 / 대표자: 안효조 / 사업자등록번호: 120-86-55953 / 통신판매업신고번호: 강남-14520호
Copyright ⓒ GC healthcare Corp, All rights reserved.